공부 독립 - 초등 때 안 해 놓으면 무조건 후회하는
주단.권태형 지음 / 북북북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부모에게서 독립했다.

결혼을 하면서, 독립의 자유를 만끽했다.

아이에게도 독립이 필요하다.

바로 '공부독립'

자기주도와는 또 다른 의미의 '공부독립'에 대해서 알아보자.

고급 교육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세상 참 교육하기 쉬워졌다고 말하는 작가님.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지식을 쌓아, 자신의 역량으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 아이가 공부 독립을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갖추어져야 할 것일까요?

공부 마음, 집중력, 기억력, 문해력, 자기주도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공부 마음이 아이가 공부할 마음이 생기는 것인가? 하고 생각했는데, 학습 안정성이더라고요. 공부 할 환경이 편하고 안정된 마음이 주어졌냐는 것이지요. 저희 아들은 중학교 1학년입니다. 공부할 마음이 있긴 한 것인가? 초등학교 시절 내내 공부할 마음이 없는 것인가 했었는데, 공부를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모르는 게 더 맞더라고요. 그리고 중학생이 되었는데, 그동안 습관이 들어져 있지 않았으니 갑자기 공부 독립이 될 리 만무하고요.

결국, '공부할 수 있는 외적 환경'이 마련되어 있어도, 아이가 '공부할 수 있는 내적 환경'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면, 공부란, 공부독립이란 어렵습니다.

공부에는 '회복 탄력성'이 필요합니다. '해보고 안 되면 그때 진짜 포기하는 한이 있어도 일단은 한다'라는 마음을 가진 아이는 '회복탄력성'이 있는 아이입니다. 힘든 일이 있다고 바로 포기해 버리는 저희 큰 아이와는 남다른 모습이죠. 공부에는 '과도기'와 '권태기'가 있습니다. 그것을 극복하는 힘이 회복탄력성이지요.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부모님이 자신에게 관대해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부모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아이가 기대하는 반응을 해주지 않고, 혼내기만 하기보다는 '그럴 수 있지'라는 포용려기 필요합니다.

부모가 앞서가면 아이는 지칩니다. '공부 마음'을 잃게 됩니다.

부모는 옆에서 '항상 네 편'이다라, '너라는 존재 자체가 사랑받아야 할 존재다'라는 메시지를 전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를 인정해주면 아이는 그다음을 이어갈 수 있는 동기를 갖게 됩니다. 또한 육아서적에서 가장 많이봤던 '결과보다 과정을 칭찬하라'는 것! 시험 100점 맞은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험이 60점을 맞았더라도, 최선을 다 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 책에서도 하브루타가 나옵니다

"다음에도 이렇게 기분이 좋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하브루타 하는 엄마는 반가움에 웃습니다.

무엇이든 배우는 걸 좋아하는 아이로 만들라고 추천합니다. 저희 아이는 '호불호'가 강한 타입이라 본인이 좋아하는 것만 배우려고 합니다. '무엇이든' 배우는 걸 좋아하는 타입은 아니지만, 관심있어 하는 영역에 관해서는 배우는 걸 무척 좋아하는 아이입니다. 그래서 장점도 있겠지만, 엄마 눈에는 단점만 보입니다.

그래서 계획이라는 걸 세워보자고 합니다. 하기 싫어도 해야 하는 것이 있고, 한국이라는 곳에서 '입시', '취업'이라는 일련의 과정을 지내려면, 우리는 그것에 맞춰서 어느 정도는 이뤄내야 하는 것들이 있으니까요. 그래서 영역별 시간을 배분해보는 '계획표'를 세웠습니다.

이 책에서는 매일 계획 달성의 기준을 80%정도로 잡으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교집합 연구소 유튜브 영상에서도 나왔던 부분입니다. 저도 그래서 그때 소장님의 방송을 보고 계획표를 느슨하게 잡아두었습니다.

'너의 꿈은 무엇이니?' 장성규 씨가 <워크맨>에서 꿈은 명사보다 동사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는데요. 저도 그래서 이 부분을 읽으며 아이에게 물었습니다. 아이는 '음악을 해서 돈을 많이 벌고 행복하게 사는 사람이요'. 피아니스트, 베이시스트, 작곡가, 음악강사가 아니라 '음악을 해서'라고 하니 저희 아이는 꽤 괜찮게 답변한 것일까요? ^^

 

 

무엇보다 아이를 '행복'하게 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겠구나 생각해봅니다.

어머님들도 '나의 행복'을 위해서 아이에게 공부하라고 하는건지, 아이의 '행복'을 위해서인지,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