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리투스 1 - 시간과 모래의 미궁
민소영 지음 / 제우미디어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바람의 시간은 길고 길었을 거요. 하지만 바람의 실현이 눈앞에 있을 때야 말로 가장 큰 고통의 시간이지.
 인간으로서의 삶은 아주 오래 전에 끝났지만, 그럼에도 나는 인간이 언제 고통 받는지만은 잘 기억하고 있어."
체레반은 고개를 저었다.
"쟝은 절대로, 그 누구도 되찾아 줄 수 없소. 그건 내가 알아."
"그럼 왜 아직도 슬퍼하지?"
"슬픔은 자기 의지로 되는 일이 아니오."

 
스피리투스 1권을 읽었다. 여느 책의 첫권이 그렇듯 정말 큰 무대를 위해 준비하는 듯한 느낌이 강하게 든다. 인물의 성격을 말하고, 사건의 모습을 보여줄까말까 하다가 결국은 그림자만 보여준다. 네 나라(셋 이기도 한)를 둘러싼 묘한 안개가 보이기도 하고 무언가 '팡'하고 터질 듯한 분위기도 흐른다.
주인공은 카힐(소설 도중에 카히 라고 애칭이 나오는데, 난 이게 오타인지 애칭인지 너무 헷갈린다ㄱ-), 모든 사건의 중심이다. 정말 중요한 것과 이 아이는 연결이 안 되고, 정말 쌩뚱맞게 이어진 듯하면서도 끝에 다다르면 이 아이가 나온다. 그래서 이 아이가 주인공이 아닐까. 이 아이의 관점에서 서술되어지는 스피리투스는 내가 처음 이 소설을 보고 느꼈을 '거친 항해 이야기'과는 달리 제법 서정성이 깊다. 물론 그렇다고 이 이야기의 주요 소재인 '정치'가 중심이 아니게 될 정도는 아니다. 그냥 메인 요리에 나오는 밑반찬같은 약간의 서정성이랄까... 이 느낌을 아예 주 소재로 파고들어 또 다른 작품을 쓴다면 괜찮을 것 같다. 여하튼 그 서정성때문에 스피리투스가 다른 항해소설과는 차별을 이루며, 더 좋다고도 말할 수 있다.

아까도 언급했듯이, 정치 이야기는 스피리투스의 중심소재다. 세계 정복을 꿈꾸는 제국과 이미 먹혀버린 달카마스 라는 나라. 제국과 전쟁중인 왕국, 얌전한 것을 좋아하고 일단 둘을 지켜보지만 왕국 편에 붙을 것같은 공화국. 이렇게 4개의 나라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 내용으로 봐선 2, 3권에선 제국이 끝없는 욕심을 부르다 결국은 몰락하게 되는 것이 소설의 주류를 이루지 않을까. 우리나라 정서에 맞게, 제국은 몰락하고 달카마스가 다시 재건될 것 같다(어디까지나 예측). 흔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아도 앞으로가 궁금해지는 구조다.

영혼의 이야기도 눈길을 끈다. 소설의 주요인물 중 하나인 '나단'은 영혼을 다룬다. 이 소설이 판타지인 이유는 여기에 있다. 나단은 배에 영혼을 집어넣어 영혼이 배를 이끌게 만든다. 이렇게 만들어진 배는 강하다. 이렇게 보면 나단은 전지전능한 존재인 것 같지만 결국은 황제의 꼭두각시랄까. 하지만 꼭두각시로만 머물러있지 않고 자신을 조종하는 주인에게 반기를 들 준비를 한다

이 소설은 정말 다양한 색깔을 지녔다. 언제 누구한테 이런 소리 들었다. 이 책 표지가 미스터리 같다고. 나도 처음에는 그런 생각 했었다. 근데 그 속을 보면 처음에 그런 생각을 했다는 것이 좀... 외람되게 느껴진다. 그리고 이 책의 표지를 보면 예쁘지만 결론적으론 이 책과는 어울리지 않는다. 지나치게 차가운 이미지다. 그래서 난 좀 표지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스피리투스는 많은 것을 정말 알록달록하게 담고 있는데, 이 표지는 이미지를 하나로 딱 잡아버리는 느낌이다. 물론 소설의 아기자기하고 모험적인 이미지는 닮았지만... 흠. 아마 2권은 이거랑 똑같은 것에 색깔과 중앙에 조그마한 그림만 조금 바뀌어서 나오겠지. 여하튼 표지는 조금 별로라고 생각한다.

민소영 작가님 소설은 스피리투스가 처음이다. 이 책, 사실 처음에 약간의 지루함이 없잖아 있었지만 뒷내용이 궁금해서 읽었는데, 비앙카가 등장할 때부터 재미가 붙었다. 가끔 정신이 없을 때도 있지만 스토리 라인은 훌륭했다. 결론적으로 즐거웠던 소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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