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플라나리아 - 제124회 나오키상 수상작
야마모토 후미오 지음, 양윤옥 옮김 / 예문사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돈 버는 인간이 그렇게 대단해? 백수로 사는 게 뭐가 어때서?" 라는 한 줄의 문구가 이 도서를 설명한다. 무조건 일을 하고
치열하게 살아야만 "잘 사는" 삶은 아니라는 듯한 이 문구에 매료되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누구나가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일을 하는 것에 행복을 느끼는 것은 아니다.
결국에는 많은 이들이 어쩔 수 없이 일을 하고 그속에서 많은 사람들과 경쟁하고
자신이 원하지도 않았던 자신의 모습으로 사회에 녹아들게 된다.
하지만, 이 책속의 주인공들은 모두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사회부적응자, 혹은 문제아들이라고 불릴만큼 사회에 적응하지 못한다.
<플라나리아>는 <플라나리아>, <네이키드>, <어딘가가 아닌 여기>, <죄수의 딜레마>, <사랑 있는 내일> 총 다섯 편의 단편으로 수록되어 있는데,
전문직으로 일하던 여성이 어느 날 젊은 나이에 유방암 수술 이후 삶에 대한 무기력함을 느끼며 다음 생에는 아무런 생각도 하지 않고
몸이 이등분으로 잘려도 아무 문제 없이 다시금 몸이 자라나는 플라나리아로 태어나고 싶다고 말하는 여성과
실직과 이혼을 한 뒤 할 일 없이 만화방에만 다니며 시간을 보내는 여성, 구조조정으로 실직을 한 남편을 대신해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게 된
엄마와 부모님으로부터 자립하지 못한 대학원생 커플 등이 등장하는데 모두들 일을 하지 않은 채 백수로 지내면서 무기력함에 빠지거나
삶에 대한 회의감에 빠져든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이 모든 주인공들은 모두 접할 수 있는 일반적인 모습들과 때로는 자신의 모습을 닮고 있어
더욱 공감하며 읽게 된다. 주인공들의 감정은 한 번쯤 느끼게 되는 문제들이며, 그로 인해 누구나 그들의 속내를 더욱 이해하고 위로하며
스스로를 돌아보게 한다. 이야기 자체들 모두 담담하게 그려진 듯하지만, 주인공들의 심리묘사를 잘 표현하고 있어서 더욱 마음에 와닿는 작품들이었다.
요즘 우리나라도 많이 직면하고 있는 실직과 젊은 청년층의 백수 문제를 다루고 있어서 많은 생각들을 하게 되었고,
어쩌면 플라나리아로 태어나고 싶다던 주인공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야마모토 후미오 작가의 작품은 처음 접하지만, 가벼운 듯하면서도 결코 가볍지 않은
문체와 감정의 이야기들이 와닿아 또 다른 작품들도 만나보고 싶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