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시장을 지배하라 - 시장을 사로잡는 패션 마케팅의 모든 것
정인희 지음 / 시공아트 / 201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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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이 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것에서 무엇이 바뀌었는지를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새로움이어야 한다. 기존의 것과 완전히 다르지는 않으면서 충분히 다른 것, 이것이 바로 패션이 갖추어야 하는 속성이다.”-27쪽
 


나는 옷을 정말이지 좋아한다. 누구나 옷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옷은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면서도 가장 잘 보여 지는 하나의 수단이라고도 할 수 있다. 로맨틱한 룩을 즐겨 입는 여자에게서는 사랑스러움이, 시크한 룩을 즐겨 입는 여자에게서는 도도함과 섹시함이, 매니쉬한 룩을 즐겨 입는 여자에게서는 중성적인 매력이 느껴졌다. 이처럼 옷은 그 자체만으로도 다양한 매력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나는 많은 스타일의 옷들 중에서 가장 베이직한 심플함과 믹스 매치를 통한 조금은 독특한 스타일을 좋아한다. 즉 자기만의 개성이 돋보이는 스타일에 매료되는 편이다. 잡지에서, 혹은 인터넷 쇼핑몰이나 매장에 디피된 옷들을 그대로 착용해 입는 것은 누구나 따라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많은 스타일에서 나아가 다양한 믹스 매치를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든다는 것은 어려우면서도 자신을 더 돋보이게 하는 일인 듯하다.
패션은 계속해서 진보해 나가고 새로워지고 있다. 그런 점에서 패션디자이너들이 무척이나 존경스럽다. 유명한 프로 패션디자이너들도 있고 이제 갓 패션디자이너를 시작한 아마추어 디자이너들도 많다. 어느 누가 뛰어나다고 하기 보다는 그런 많은 디자이너들의 상상력과 노력으로 인해 우리는 조금 더 우리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수많은 의상이 제작되어진다고 해도 그것이 고객들에게 인식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저 디자이너 본인만의 디자이너로 남을 뿐이다. 더욱이 최근에는 인터넷도 활성화되고 많은 매장이 생겨나고 있어 마케팅이 더욱 중요한 시점이 되었다. 어떻게, 어떤 식으로 고객들에게 어필을 해 고객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키는가가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는 비단 패션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라면 모두가 마케팅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런 점에서 <패션시장을 지배하라>는 책은 소비자에게도 유용한 팁을 제공한다. 구매자가 아닌 판매자의 입장에서 그들이 어떤 식으로 마케팅을 형성해 나가는지를 함께 들여다보면서 나아가서는 옷을 고르고, 나에게 맞추는 방법 역시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었다. 총 350페이지가 넘는 다소 굵은 책임에도 짜임새있는 구성으로 가장 기초적인 것부터 나아가서는 중요한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시키는 내용까지 담아내고 있는 이 책은 읽는 내내 지루하지 않고 계속해서 새로운 깨달음을 주어서 즐거운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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