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미술관에 놀러간다
문희정 지음 / 동녘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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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 알지도 못하면서 미술관에 가는 것이 좋았고, 그래서 인지 관심이 있는 전시는 꼭 찾아서 관람하곤 한다. 처음에야 “남들 다 간다는 전시회, 어떤 건지 한 번 구경이나 해보자”하는 일종의 호기심 반, 오기 반이었다. 그렇게 몇 번 찾게 된 전시는 예상 외로 내겐 큰 충격과 감동이자 자극제가 되어 주었다. 그 후로는 전시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었다. 외려 모르고 가는 맛이 내겐 더 좋았다. 이것은 무얼까, 저것은 무얼까 깊게 생각하는 찰나에 외려 그림을 보며 느낄 수 있는 그 본연 그대로의 감정을 지나치기 일쑤였기 때문이다. 때문에 미술관에서 쉽게 대여할 수 있는 오디오 하나를 듣고, 천천히 발길이 닿는 곳으로 따라가면서 쉽게 감상하고 있는 그대로 느끼고 담아 오면 그만이었다. 하지만 보통 전시를 좋아하지, 미술관에 대해서는 별 다르게 깊게 생각해 본 일이 없었다. 유일하게 생각한 미술관은 ‘성곡미술관’이다. 사실 성곡미술관은 ‘장 미요트전’을 했을 당시 처음 가보게 된 곳인데 그곳을 찾아가는 길목의 고즈넉한 분위기나 미술관의 아담하면서도 멋스런 풍경이 좋았다. 하지만 그 보다 ‘장 미요트 전’이 너무도 인상 깊게 자리하고 있어 더더욱 좋았는지도 모르겠다. 때문에 이상하게도 성곡미술관에서 하는 전시라 하면 한 번 더 눈여겨보게 되었던 것 같다. 모든 사람이 알 만큼 유명한 전시 보다는 인상 깊은 전시들이 많아서 더 그러했는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제목부터가 재미있다. <나는 미술관에 놀러간다> 이 말에서 저자의 장난끼 넘치는 모습과 손쉽게 미술관에 놀러갈 수 있다고 우리에게 권하고 있는 듯 했다. 유명한 미술관부터 마치 보물찾기라도 하듯이 아담하고 예쁜 미술관까지. 29곳의 미술관을 사진과 설명을 곁들이며 이야기해주고 있어 당장에라도 미술관에 놀러가고 싶은 마음이 든다. 사실 큰 전시회를 여는 미술관 같은 경우는 워낙에 종종 드나드는 경우가 많아서 쉽게 알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잘 찾지도 못할뿐더러 그래서 인지 아예 무신경하게 되기 일쑤다. 하지만 이 책을 접하고 나니 한 곳 한 곳 찾아가 보고 싶어졌다. 굳이 전시회 구경이 아니더라도 말 그대로 미술관에 놀러 가고 싶어진 것이다. 예술이 넘쳐나고 이제 더 이상 특정 사람들만이 즐기는 시대가 아니다. 그 누구라도 예술을 함께 즐기고 그 예술과 함께 놀 수 있는 것이다. 저자의 재미있는 이야기와 친절한 안내는 꼭 미술관으로 어서 놀러 오라고 손짓하는 것 같아 읽는 내내 편안하고 설레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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