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마음리더십 - 어떻게 아이들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까?
김창오 외 지음 / 에듀니티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개구리가 올챙이적 생각 못한다. 
우리들은 아이였던 시절이 있다. 그러나 어른이 되면 거짓말처럼 그 시절의 고민과 감정들은 오래된 앨범속 사진이 되어 사라져버린다.
 아이들과 생활하다보면 이리 부딪치고 저리 부딪치고 그 과정에서 여러가지 감정이 생겨난다. 그 감정의 방향은 다양해 긍정적일 수도 있으나 부정적이고 날이 서있을 때에는 어떻게 해소해야할 지 몰라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다. 이럴 때에는 교사로서 추구하는 바와 아이들 사이의 욕구를 조절하는 것은 여간 힘든 것이 아니다.
이 책을 읽으며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 주지 못한 자신에 대해서 많은 반성을 하게 되었으며, 스스로 뭐가 그리 급했는지. 좀더 여유로운 모습으로 아이들의 본심을 받을 수 있었더라면 서로에게 윈윈하며 더욱 성장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후회만 든다. 지금 이것을 알게 된 것이 너무나도 아쉽다. 
교사의 마음리더쉽은 구체적인 사례로 상담 기법 및 문제해결 전략을 알려준다. 다양한 실제 사례가 실려있으며 바른 방향과 옳지 못한 방향의 모습도 그리고 있다. 다양한 대화과정을 통해 좀 더 현실감 있게 이해할 수 있다. 
책의 구조를 보면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고전처럼 자신부터 시작을 한다. 
자신의 마음을 관리하고 그 관리한 마음을 바탕으로 서로 본심을 알아주는 본심대화법을 통해 상호간의 감정 및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한다. 나아가 다양한 문제상황을 분류하여 그에 알맞은 대화 모델로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알려준다.
아이들과의 관계에 고민이 있는 사람이라면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