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경매 셀프등기 A to Z -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부동산 셀프등기 A to Z
이창석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아파트를 살 때 셀프등기를 했었다. 내가 주도적으로 한 것은 아니고 배우자가 주도적으로 해주었는데 보는 내내 어찌나 걱정이 되던지.. 부동산에서도 한번에 잘 되어야할텐데 쉽지 않다고 걱정을 했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공부를 해낸 끝에 한번에 깔끔하게 해결하며 이러한 거래 비용을 줄일 수 있었다. 방법만 알면 셀프등기를 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계기였다.

어쨌든 빠지지 않고 꼼꼼하게 서류를 챙겨야한다는 것이 등기의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워낙 서류가 많고 우리는 이 일을 아주 가끔 하게 되다보니 매번 어려움을 겪는다. 게다가 경매로 등기를 치게 된다면 일반 거래보다 더 챙겨야 할 서류들이 많을 것이라 아마 더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 생각했던 것이다. 부모님과 전에 경매를 한 번 해 보았을 때에도 어려움을 겪었던 터라 더 두렵기도 했다. 하지만 이 책을 만나니 꽤나 자신감이 붙게 되었다! 왜냐하면 아~~~주 찬찬히, 깔끔하게 단계별로 필요한 것을 짚어주었기 때문이다!!

책을 쓴 저자는 10년간 경매로 여러 차례 경매를 해보다보니 이런 셀프등기에도 익숙한 분이었다. 여러 케이스마다의 경매 등기치는 비법을 전수하기 위해 이 책을 만들었다고 한다. 책의 목파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우선 기초 지식 15가지를 소개하며 이전등기를 하는 방법을 정리해두었다. 그 후에는 단계별로 경매 셀프등기를 하는 순서도와 함꼐 단계별로 필요한 서류를 형광펜 긋듯 짚어가며 소개해주고 있다. 중간중간 알아야 하는 민법 소개까지 함께 하면서 말이다. 순서도로 소개하면 서류들이 흩어져서 놓칠까봐 다시 한 번 셀프등기 순서를 표에 정리하여 단계별로 한장으로 소개하기도 하는 모습을 보니, 저자의 꼼꼼함이 다시한 번 느껴지기도 하다. 더불어 필요한 서류는 얼마든지 다운로드하여 쓰기 편하도록 블로그를 QR로 연결하여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책을 보며 감탄했던 부분인데, 정말 이 책만 활용하고 따라하면 놓치지 않고 셀프등기를 바로 다 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 자료를 바로 바로 떠먹여주며 챙겨주는 모습에 이만한 실전서가 또 있을까 싶었다.

서류를 다 챙긴다고 서류가 혼자 작성되는 것이 아니기에 사실 더 두려웠는데, 이 책에서는 각각의 서류에서 우리가 꼭 챙겨 써야 할 부분들을 짚어서 밑줄 쫙 그어 표시해두었기에 정말 옆에서 선생님이 앉아서 소개하는 듯한 착각이 일어날 만큼 차근차근 소개해주고 있다. 계산을 하는 부분이 나오면 사례를 들어가며 계산을 하나하나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취득세 등 세금을 납부하기 위해 ATM기 이용하는 방법까지 알려주는 부분에선 헉! 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분을 접하게 된다. 인터넷을 활용하여 아주 어려운 서류 처리도 놓치지 않고 한번에 해결해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족집개 과외같은 책을 만날 수 있어 참 감사하고 기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