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니터를 위한 스탠다드 여성 니트 두근두근 대바늘 레슨
시모다 나오코 지음, 김수정 옮김, 송영예 감수 / 참돌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모다 나오코 - 초보 니터를 위한 스탠다드 여성 니트







  겨울마다 불어 닥치는 니트에 관한 열망으로 이번 겨울에도 손뜨개질로 손운동을 열심히 했습니다. 지난 겨울과 그전 겨울에 이미 모자와 목도리를 다 떠놓아서 더 뜰게 없었어요. 그래서 가볍게 컵받침을 떠서 여기저기 선물해 드렸습니다. 의외로 선물평이 좋아서 더 예쁘게 떠볼까 궁리하다가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몇년의 겨울을 손뜨개와 함께 했지만 여전히 초보의 자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요. ^^; 간단히 니트나 목에 덧대는 칼라 등을 만들어 보고 싶었는데 의외로 간단하지가 았았습니다. 도면은 언제나 암호같고 범접할 수 없게만 느껴졌는데요. 관련 책을 많이 읽다보면 도면도 쉽게 느껴지지 않을까 기대감을 갖고 읽게 됩니다. 책은 여느 손뜨개책들과 마찬가지로 가로 세로 길이가 길어 크기가 크고 얇아 휴대하며 펼쳐 보기에 좋았습니다. 







  손뜨개에도 매년 유행이 있습니다. 털실의 유형도 바뀌고 만들려는 의류의 유행이 바뀌었다면 그 풍을 내기 위해 뜨개 방법도 조금씩 변하곤 합니다. 표지의 작품부터 어깨선이 없고 자잘한 장식없이 미니멈한 디자인이 요즘 유행하는 풍이라는 게 한 눈에 보여서 기대감을 갖게 됩니다. 도입부분에는 아름다운 모델들이 책에서 소개하는 작품들을 입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같이 만년 초보에게도 도움이 되는 기초적인 뜨개질 시작법부터 그림으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처음 그림으로 뜨개질을 알려주는 책을 봤을 때는 이런 그림으로 설명하는 것도 어렵게 느껴졌는데 여러 책을 보고 기본적인 스킬은 갖추다 보니 그림 설명이 아주 쉽게 느껴집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복잡한 무늬가 들어간 작품이 없어서 쉽고 기본적인 뜨개질 방법으로 한가지 옷을 뜨기 때문에 뜨개질 연습도 되고 도안도 쉽게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물결 무늬를 제외하곤 다양한 뜨개법을 알고 있지만 익숙하지 않은 편이라 뜨개질 책을 볼때면 도안 보는게 항상 힘들었습니다. 이 책은 한가지 작품을 만들 때 한 두가지 뜨개법만 쓰기 때문에 도안 보기가 그렇게 힘들지가 않았습니다. 초보자에겐 옷의 팔을 뜨는 건 그리 어렵지 않겠지만 그 팔 부분을 어떻게 몸통에 연결하는가가 힘들게 느껴졌습니다. 

  옷 뿐 아니라 가방, 아기옷, 양말, 인형 옷까지 다양한 소품을 디자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 도안과 뜨는 법이 한 눈에 볼 수 있게 연결된 페이지에 소개하고 있어 보기 좋았습니다. 그리고 초보자에겐 그림 설명으로 친절하게 느껴지는 책임에도 요즘 유행에 맞는 디자인과 다양한 털실을 사용해 베테랑에게도 영감을 주는 좋은 책입니다.






  실용서임에도 느낌과 실속을 모두 갖춘 책입니다. 뜨개질 베테랑에겐 작품 모티브와 소재를 얻게 해주고 초보자에겐 기본적인 뜨개방법에서 부터 궁극적으로 직접 입을 수 있는 옷까지 만들 수 있게 인도해 줍니다. 도톰한 질감과 두께감으로 포근함을 줄 가디건을 한번 떠보고 싶어지게 합니다. 책으로 해결되지 않는 옷의 연결 지점은 뜨개질의 달인인 어머니에게 도움을 받기로 하고 일을 저질러 볼까 계획을 하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