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입학 준비 30일 만에 끝내기 中 <가치>편 입니다.
사회성 쑥쑥 / 인성 쑥쑥 두가지 테마로 나누어져 있어요. 더불어 살기, 배려, 협동, 평화, 칭찬 등등 사람 사이에서 마땅히 지켜야 할 30가지 덕목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먼저 해당 덕목과 관련있는 재미있는 예화를 3페이지 정도에 해당하는 분량으로 들려주고,
예화 뒤에는 <초등학생이라면 나도 할 수 있어> 라는 코너를 통해 독후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뒤에 나오는 덕목들도 같은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마지막 페이지에는 <이 책에 나오는 30가지 가치 덕목>에 대한 뜻풀이가 간략히 되어 있어요.
5세 이상 어린이가 한 가지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15~30분이라고 해요. 그래서 <초등학교 입학 준비 30일 만에 끝내기> 시리즈도 하루 15분, 한달 커리큘럼으로 전ㆍ현직 교장 선생님들이 집필한 초등학교 입학 준비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이 시리즈는 <국어>, <수학>, <생활>, <가치>편으로 되어 있고요.
사실 저희 아이는 아직 5살로 이번에 유치원에 들어간답니다. 하지만 예비 초등학교 학부모들의 고민과 크게 다르지가 않아요. 한 반에 7명 안팍이었던 어린이집과는 달리 유치원은 훨씬 규모가 크니 걱정이 되더라고요. 언제 이렇게 컸나 싶어 기특하고 대견하기도 하지만, 마음 한편에서 불안한 마음이 들어요. 과연 아이가 지금까지와는 다른 단체 생활을 잘해낼 수 있을까, 무엇을 준비시켜야 하나. 이런 막막한 마음이 들던 때에 이 시리즈를 보게 되었어요.
<국어>, <수학>은 학습적인 부분이니 제외하고, <생활> 특히 <가치> 부분은 유치원에 입학하는 우리 아이에게도 꼭 준비시켜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아직은 감사, 배려, 협동, 정의, 인내 등과 같은 용어의 정의는 모를지라도 그러한 덕목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알고 그것이 행동으로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도록 가르치고 싶어요. <가치>는 이것을 재미있는 예화를 통해 아이에게 가장 쉽게 가르치고 있고요. 물론 아직 글을 잘 못읽는 아이가 직접 읽을 수는 없지만 짧은 이야기이기 때문에 엄마가 들려주거나 베드타임 동화 대신 한번씩 들려주는 방법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아이가 공부를 잘하는 것도 좋지만 우선은 올바른 인성을 가지고 있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학교 생활에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아이가 혹시 왕따를 당하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죠. 요즘 아이들은 빨라서 유치원에서부터 왕따현상이 벌어진다고 하네요. 우리 아이가 왕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가 아니라 왕따현상이란 자체가 없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에게 바른 인성을 심어주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영어 등등의 조기교육이 아니라 인성에 대한 조기교육이 먼저 이루어져야 될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가치>편을 초등학교 예비생 뿐만 아니라 좀더 어린 아이들도 함께 읽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