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떻게 이 삶을 사랑할 것인가 - 무의미한 삶을 지탱하는 10가지 깨달음
마이클 노턴 지음, 홍한결 옮김 / 부키 / 2025년 4월
평점 :
💡한줄 감상
정성스레 행하는 나만의 리추얼은 나를 돕는다.
☝🏻이런 분에게 추천 합니다.
✔️삶이 단조롭고 무미건조하게 느껴지는 사람
✔️지금보다 다채로운 삶을 살고 싶은 사람
✔️불확실한 미래에 걱정이 많은 사람
✔️어색함이 느껴지는 가족 구성원
출근하면 PC를 켜고 중요한 메일이 와있는지 확인한 후, 밀크티를 사온다. 맛있는 차 한모금으로 시작하는 회사 생활에서의 리추얼.
독서를 하면서 와닿는 문구에 플래그를 붙인다. 완독 후, SNS에 업로드 하여 기록을 하고, 마지막으로 필사를 한다. 좋은 문장을 여러번 사유하는 독서 리추얼.
가족들의 생일에는 꼭 모여서 집밥을 하고 케익을 장만해 소박한 생일파티를 한다. 매일의 식사와는 다른 특별한 날의 우리는 노래도 부르고 촛불도 끄며 축하를 한다. 가정에서의 리추얼.
이밖에 내가 인지하지 못한 리추얼들이 곳곳에 있었으며 중요한 것이었다.
이러한 리추얼들이 차곡차곡 쌓여 내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주고 있는 거겠지. 더 감사하고 더 많이 경험해야지.
⠀⠀⠀⠀⠀⠀⠀
#어떻게이삶을사랑할것인가 #마이클노턴 #부키 #북스타그램 #융스북
#서평단
⠀⠀⠀⠀⠀⠀⠀
⠀⠀⠀⠀⠀⠀⠀
15 개인과 작업인으로서의 삶에서, 사적인 영역과 공적인 영역에서, 다양한 문화와 정체성을 가진 집단 간의 접촉에서, 리추얼은 활력을 불어넣고 영감을 주며 정신을 고양시키는 촉매제다.
45 우리는 최적화와 효율화에 집착한 나머지 수많은 리추얼을 이루는 독특한 행동이야말로 삶을 가치 있고 더욱 사랑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일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한다. 그 차이는 흑백 영화와 컬러 영화의 차이에 비견할 만 하다.좋은 습관은 삶을 자동화하여 일을 척척 해치울 수 있게 해준다. 반면 리추얼은 삶을 생동하게 하여 한층 더 풍요롭게 마법처럼 변모시킨다.
129 소비 리추얼은 우리에게 음미하는 삶을 잊지 말라고 말한다. 그리고 일상의 한 순간에서, 추억 한 점에서, 음식 한 입과 한 모금에서 더 큰 기쁨을 이끌어 낸다.
204 리추얼이 세상을 바꾸지는 못한다 해도,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는 있다. 마음이나 몸이 멀어진 가족이나 친구가 있다면, 함께 리추얼을 수행함으로써 다시 가까워지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317 이 같은 단순한 행위들은 외부 세계를 변화시키지는 못할지라도, 우리 모두의 내면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리추얼은 소유감을 안겨주고, 정체성과 소속감을 확인시켜주며,삶의 의미를 풍부하게 해주는 등 우리에게 꼭 필요한 순간에 꼭 필요한 정서적, 심리적 효과를 제공하는 인류 최고의 도구 중 하나다. 리추얼은 우리 삶 곳곳에서 평범한 행위에 비범한 힘을 불어넣는다.
리추얼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약간의 노력을 기울이고 가능하다면 자신만의 개성을 한 스푼 가미함으로써 리추얼의 소박한 마법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직접 시도해 보자. 날이면 날마다 하는 평범한 행동이 비범한 무언가로 바뀔 수 있다. 오늘 당신은 조금 더 사랑하고, 감사하고, 웃고, 애도하고, 음미하고, 경험하기 위해 무엇을 했는가? 내일은 무엇을 더 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