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나에게 단 한 번의 아침이 남아 있다면 - 오늘이 끝나기 전 반드시 깨달아야 할 것들
존 릴런드 지음, 최인하 옮김 / 북모먼트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일 나에게 단 한 번의 아침이 남아 있다면

오늘이 끝나기 전 반드시 깨달아야 할 것들

<여든다섯, 그 너머>라는 연재 기사를 준비하고 있었기에
뉴욕에서 살고 있는 초고령자 여섯명을 1년간 지켜보며 취재하기로 계획을 세웟었다
그리고 그 여섯 명은 저자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놓았다

어쩌면 이들의 이야기가 암울하고 고단한 이야기들이 흘러나오지 않을까 생각했던 저자는
그들을 만나면서 그 생각을 뒤바꾸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나이가 들고 결코 피할수 없는 불편함과 한계를 지닌 상황에서도, 그들은 모두 입을 모아
자신들의 인생이 얼마나 가치있던 시간이었는지, 지금 이 시간이 얼마나 소중한 지 온 마음을
다해서 말해주고 있었다

그들을 1년동안 자신의 스승이 되어주었으며, 잊지못할 인생 수업을 배우게 된다

누군가를 진정으로 사랑하고, 그에게 필요한 존재가 되는 법을
삶의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는 법을
생과 죽음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법을
소중한 이들을 돌보는 법
을 배우며 삶의 꼭 필요한 지혜들을 진중한 태도로 깨달아간다

나는.. 지금 잘 살고 있는 건가?
라는 물음이 자꾸 가슴 깊은 곳에서 삐져나오려고 할 때, 우리는 어김없이 묻는다
내 삶의 가치는 과연 무엇일까
어떤 자세로 내일을 맞이해야 하는가
더 잘 살아보고 싶다 하면서

소중한 나의 인생 단 한번뿐인 인생을 정말 제대로 살아보고 싶은 사람
내 삶을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찾고 싶은 사람
행복을 어디에서 찾아야 할지 아직 모르겠는 사람
끝내 후회하는 삶을 맞이하고 싶지 않은 이들에게
이 특별한 책을 권하고 싶다

지금 우리가 행복해야 할 이유에 대해 분명하고도 명철하게 일깨워주는 이 책은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의

“만일 나에게 단 한 번의 아침이 남아 있다면” 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