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똥밭의 소똥구리 - 초원 지키는 환경 파수꾼 소똥구리를 찾아서 우리 땅 우리 생명 8
고정욱 지음, 이경석 그림, 김영중 도움글 / 파란자전거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연에서 아이와 같이 곤충 관찰을 좋아하지만 소똥구리는 한 번도 본 적이 없기에 이 책의 내용이 궁금했다. 다른 곤충과는 다르게 소똥을 굴리는 행동이 무척 소똥구리를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사라져서 그것을 복원하는 것을 소재로 삼은 책이라니. 무척 기대가 되었다. 그런데 이야기는 소똥구리에 대한 이야기 자체보다는 시골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의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그 이야기 속에서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먹게 되면서 아토피가 심해지고, 고엽제 피해를 입은 할아버지에 대한 이야기 등을 통해 자연 보호에 대한 소중함을 말해준다.

그러던 중 소똥구리에 관심을 가진 아이들이 경북 영양군에 있는 종복원센터에 가서 소똥구리를 보고자 하는 도전을 그린다. 이 책을 보기 전까지 영양군에 이러한 곳이 있는지, 이러한 시도를 하고 있는지 전혀 알지 못했다. 우리나라에서 소똥구리가 사라져 버린 그 이유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텐데 이러한 책 덕분에 알게 되었다. 과연 근본적인 것을 고치지 못하고 복원을 한다고 큰 의미가 있지는 않을 수도 있지만,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많은 것을 깨닫게 해주는 사건이라 보여진다.

책의 끝에 전문가분의 소똥구리에 대한 전문지식을 소개해 주는 부분이 있지만, 이야기 전체적으로 다소 소똥구리 복원이라는 그 자체에 대해 적게 다루고 있는 부분은 아쉽게 느껴진다. 이 책을 보고 나니 아이와 같이 이 책의 주인공들처럼 영양으로 가서 소똥구리를 보고 싶어 진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