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수학 영재 만들기 - MIT 졸업한 공학자 딸 키워 낸 수학 교육학자 전평국의 0-10세 유아 초등 교육법
전평국 지음 / 롱테일북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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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가진 선생님이자 교수인 저자가 본인의 딸을 MIT로 보내기 까지의 이야기. 제목은 수학 영재이지만 단지 수학만 잘하는 아이가 아닌 좋은 인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취미 활동도 즐기는 멋진 인재로 아이 키우기에 관한 이야기가 더 맞을 것 같다. 이 책 제목만 보고 요즘 많은 한국 부모들이 하고 있는 선행 학습이나 사교육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기대를 한다면 정반대의 이야기라는 것을 알아야 할 것 같다.

이 책의 절반 정도는 아이의 인성에 대한 이야기이고 나머지 절반이 수학 교육에 관한 부분이다. 인성 부분 내용을 읽어가다 보면 저자가 수학교수가 아닌 유아교육이나 심리 전공을 한 것을 한 것은 아닐까라는 착각을 할 정도로 깊이 있고 공감이 되는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자립심 강한 아이로 키우기 위해 아이의 도전을 응원해주고, 아이와 깊이 있는 대화를 하기 위해 전략을 세우고, 아이의 집중력을 기르기 위해 부모가 끈기있게 기다려야 한다는 것 등. 그 동안 나의 육아 방식을 되돌아보며 많이 반성하게 되었다. 그렇다고 모든것을 용납하는 부모가 아닌 적절한 훈육과 규칙을 통해 올바른 아이로 키워나가는 방식이 너무도 공감이 되었다.

수학 분야에 대한 부분에서도 저자의 교육법은 참으로 정통을 찌른다. 시계를 보는법을 알아갈 때나 같이 게임을 할 때 절대 전략을 직접적으로 알려주지 않는 것이다. 궁금증을 유발하게 하고 오랜시간 기다려서 결국 아이 스스로만의 전략을 만들게 한다는 것. 그동안 내가 알고 있는 방법을 아이에게 알려주고 그것을 잘 습득하는 아이의 모습에 기뻐했던 나의 방식은 정말 바로 눈앞의 결과만을 위한 것이었다. 저자의 이러한 방법이 깊이 공감되는 이유는 살아가면서 만나게 되는 수많은 문제들을 결국 스스로 실마리라 찾아가야 하는 것이고, 특히 요즘은 다른이와 다른 독창적인 생각을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아이의 가장 좋은 장난감 중에 하나가 바로 블럭과 지도 였다는 점도 흥미롭다. 지도를 보고 아이 스스로 경로를 생각해보고 실제 그곳을 가보면서 공간감각을 키우게 하는 이러한 방법. 아이와 한 번 해봐야 겠다.

단순히 눈앞의 문제 하나의 해답을 찾기위해 애를 쓰는 요즘의 교육 방식. 저자의 기다림과 아이만의 독창성을 발굴하는 것에 기반한 교육방식은 학교에서 바꾸어 지기를 기다리지말고 집에서라도 이 책을 통해 많은 부모들이 따라해 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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