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듀, 백설 공주 The 그림책 1
베아트리체 알레마냐 지음, 김시아 옮김 / 한솔수북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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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작을 재해석하다!! < 아듀 백설공주>

 


하나. '용기'라는 키워드로 다가온 <아듀, 백설공주>

 


 <아듀, 백설공주> 그림책을 처음 만나게 되면, 보통의 그림책과 확연히 차이가 나는 큰 판형과 하드커버로 된 묵직한 표지에 놀라게 된다. 이어 누두사철 제본의 클래식함과 얇지 않는 책의 두께에 맘을 뺏기게 된다. ‘그림책 너 어디까지 고급스러워져봤니?’ 라는 물음에 도전장을 내봄직하다. 판형의 크기부터 누드사철 제본의 독특한 제본 형식만으로도 한솔수북의 <아듀 백설공주 >출판은 용기있는 도전이란 생각이 든다. 용기 없이 세상에 내 놓을 수 없는 외형의 책이다.

 

그렇다면 책 내용은 과연? ‘지금껏 알고 있는 백설공주는 이제 잊어라고 베아트리체 알레마냐는 명작을 재해석하여 작가만의 독특한 이미지와 제목에서부터 아듀~백설공주라며 그동안의 백설공주 이야기에 영원한 작별을 말한다. 용기있는 외침이지 않은가? 이렇게 <아듀, 백설공주>용기라는 키워드로 먼저 다가온 그림책이다.

 


. 백설공주가 아닌 왕비가 들려주는 이야기

 

익히 알고 있는 백설공주 이야기는 공주의 예쁜 얼굴이 갈등의 시작이며, 그 예쁜 얼굴이 행복한 결말로 이어지는 이야기다. 그야말로 공주의 여성성이 주가 되는 이야기다. 이 익숙한 이야기가 은연 중에 주입해 온 생각은 순종’, ‘아름다움이라는 이데올로기로 내 속에도 견고하게 자리잡고 있다. 백설공주 이야기의 기원을 찾아 원작에 담긴 숨겨진 이야기에 주목한 작가가 있다. 내게 <사라지는 것들>이라는 그림책으로 익숙한 베아트리체 알레마냐 작가다. 작가는 그림형제의 판본에서 그려지고 있는 폭력적이고 잔인한 왕비의 죽음이 우리에게 무엇을 들려주려 하는 지에 관심을 기울인다. 책의 서문에 쓰여진 작가의 글에서 그 깊은 의도가 읽힌다.

 


  백설 공주’ 이야기는 구전으로 내려오던 이야기를 독일의 그림 형제가 1812년에 처음 썼습니다그림 형제의 첫 판본에는 난쟁이들이 웃기거나 사랑스럽지 않고왕자의 입맞춤도 없고아름다운 결말도 없습니다하지만 결혼식에 초대된 손님들 앞에서 백설 공주에 의해 산 채로 화형을 당하는 여왕의 죽임이 폭력적이로 무자비하게 그려집니다궁극적으로 저는 이 옛 이야기의 진실이 무엇인지 궁금했어요백설 공주와 여왕 중 누가 피해자이고 사형 집행인일까요그림 형제 판본에서 말하는 은 어디에 있나요?

 

                                                   -  베아트리체 알레마냐의 서문 중에서

 


작가는 이 유명한 명작을 재해석하기 위해 <아듀, 백설공주>에서 왕비를 화자로 내세워 이야기를 끌고 나간다. 자연스레 왕비의 시점에서 이야기를 들여다 보게 된다.

디즈니(?) 스러운 이미지에 익숙한 우리에게 다소 음울하고 괴기스럽기까지 한 이미지는 왕비의 욕망과 고통에 감정을 이입해보라고 권유받는 듯한 느낌이 든다. 작가가 독자를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회화를 맘껏 펼친 느낌이 든다. 사냥꾼이 가져온 멧돼지의 간과 폐를 백설 공주의 간과 폐인 줄 알고 왕비가 먹는 장면을 보자. 8칸으로 나뉘어진 그림의 흐름 끝에 실사 장면을 이용한 표현이 있다. 간과 폐를 먹으며 점점 더 실제의 인간이 되어가는 듯한 모습을 이렇게 기발하게 표현할 수 있다니 놀랍다. 그녀의 모습 속에서 인간의 광기가 느껴진다.

 


 

. 우리는 무엇과 작별해야 하는가?

 

처음부터 주어진 운명의 길을 가는 주인공과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 가는 주인공, 지금까지 우리는 순종적인 여성성을 주입받아 자기 결정권이라곤 전혀 없이 운명을 따르는 백설 공주의 편에 서 있지 않았는가? <아듀, 백설공주>에서는 이제 시선을 돌려 왕비를 보라 한다. '질투심 많은 계모'가 아닌 자신의 주어진 운명에 굴하지 않고 운명을 만들어 가는 진취적인 여성으로 서의 왕비가 보이지 않는가? <아듀, 백설공주>를 읽고 나면 그동안 알고 있던 백설 공주 이야기와 진정한 아듀작별을 하게 된다. 알게 모르게 나에게 주입돼 이미 내 속에 자리 잡고 있는 편협된 생각을 다시 들여다 보게 된다. 잘못된 편견이 굳건이 자리잡힌 어른들에게 더 권하고 싶은 그림책이다. 그림책을 덮고 다시 앞의 김시아 번역가의 서문 속 질문을 되짚어 본다.

 

 


 <<백설공주>>가 아니라 <<아듀백설공주>>입니다. 백설 공주 앞에 붙은 아듀는 우리에게 질문을 합니다.

 우리는 무엇과 작별을 해야 하는 걸까요?

 

                                                           -   김시아 번역가 서문 중에서


 

묵직한 질문이 남는다.

 

"나는 무엇과 작별해야 하는 것인가?"

 

"당신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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