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삐용 호랑이꿈 그림책 3
김선배 지음 / 호랑이꿈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랑이 꿈 출판사에서 나온 김선배 작가의 빠삐용2021년 불법 사육 농장을 탈출한 뒤 5개월 동안 잡히지 않아 빠삐용이라는 별명을 얻은 실제 곰에서 영감을 얻은 작품이라고 한다. 그래서 텍스트는 뉴스형식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따라가고 이미지는 빠삐용을 보여준다. 뉴스 아나운서의 방송 멘트로 느껴지는 목소리가 검은 색 바탕의 흰 글씨로 제시되어 인간의 시선과 곰의 시선에서 얼마나 다르게 해석되고 있는지, 두 시선의 커다란 간극이 느껴진다. ‘당신이 듣는 게 다가 아닙니다. 진실을 보여드리겠습니다.’라고 이야기 하는 듯 느껴진다.



탈출과 추격 장면이 이어지기에 마치 스펙타클한 영화를 보듯 한 장면 한 장면의 구도가 과감하다. 색감의 대비도 극명하다. 역동적인 선에서 속도감이 느껴진다. 긴장된 장면들 속에 영악함은 조금도 찾아볼 수 없는 곰 특유의 순진한 표정이 엿보여 짠한 마음이 더 커진다. 이 모든 것이 더해져 빠삐용의 탈출기는 더 극적이다. 세상 사람들은 빠삐용의 행방을 몰라도 그림책은 읽는 나는 빠삐용의 어디에 있는지 알기에 읽는 내내 빠삐용의 자유를 응원하게 된다.


'빠삐용의 무사 탈출기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 먹구름 낀 하늘로 시작하는 면지가 파란 하늘로 끝나니 빠삐용이 자유를 얻었을 것이라 믿고 싶어진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은 탈출한 곰의 자유를 허락하지 않지만 말이다.


그림책을 통해 곰의 자유를 응원한 경험을 한 번이라도 갖게 된다면 여전히 철창 안에서 사육되는 동물들에게 누가 위협을 가하는 일을 하고 있는지 가려진 진실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될 것이다.


한 생명으로 태어나 마땅히 누릴 자유, 생명을 가진 모든 것들과의 안전한 공존이 가능해지길 바래 본다.

 

 

#빠삐용 #김선배글그림 #호랑이꿈 #자유권 #동물 #사육농장 #초그신 #초그신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