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 살에 만난 유대인 대부호의 가르침 - 내 인생을 바꾼 30일간의 부자 수업
혼다 켄 지음, 송소정 옮김 / 알파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들이 부와 성공을 꿈꾸며 살아간다. 청빈하고 소박한 삶을 추구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며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는 것은 사람들 대부분이 바라는 삶이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부유하고 여유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을지 고민하며 노력하는데 누군가는 성공을 하고 누군가는 성공하지 못하게 된다. 이런 차이는 어떤 이유로 발생하는 것일까. 나는 그 이유는 알지 못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성공하는 삶이란 무엇인지 그 단서를 얻을 수 있어 유익했다.


이 책은 인생 경험이 많은 대부호가 성공을 꿈꾸는 젊은 주인공에게 부와 성공이란 무엇인지 이야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부호는 '게라'라는 이름의 유대인으로, 책의 저자이자 주인공이 젊은 시절에 우연히 만남을 가지게 되고 어떻게 하면 부와 성공을 거머쥔 인생을, 자유롭고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는지 그 지혜를 알려준다. 이 만남을 통해 얻은 지혜를 토대로 주인공은 자기 분야에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노라고 고백한다.


책에서는 부와 성공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그 방향성에서 오로지 돈을 좇는 삶이 최상의 삶이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삶이 중요하면서도 그 전에 자신이 진정으로 행복한 인생, 자유로운 인생을 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누구나 돈을 좇는 삶을 살지만 모두가 부를 거머쥔 삶을 살지는 못한다. 이 책은 그 이유를 돈을 좇기 때문에 오히려 돈에서 멀어지게 되는 것이며, 우리가 진정 추구해야 할 것은 나 자신이 행복하고 자유롭게 하는 삶인지 돌아보는 것이라고 말한다.


책에서는 유대인 대부호가 청년에게 수많은 지혜의 말을 전해주고 있는데, 그 내용 중 일부분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는 아이큐의 중요성에 대해 의미 있게 받아들인다. 학교에서 공부를 할 때, 직장에서 업무를 할 때 등 지적인 활동의 근거가 되는 두뇌의 탁월함의 지수를 중요하게 인식한다. 그런데 현실을 살아가며 돈과 관련하여 아이큐가 중요하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인지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돈과 관련된 지능을 높일 수 있을까.


책에서는 우리가 부유한 삶을 살고 싶다면 돈의 아이큐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돈벌이에 능숙하게 된다 해도 돈 자체에 관해서 전문가가 되지 못한다면 크게 실패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는 5가지 돈의 법칙으로 설명되는데, 많이 벌기, 현명하게 쓰기, 빈틈없이 지키기, 투자하기, 함께 나누기, 로 말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돈의 아이큐, 돈의 법칙을 지킨다면 부자가 되는데 유용한 지혜를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각자도생 세태가 가속화되는 현실을 살아가는 요즘, 개인에게 지상 목표는 어떻게 하면 많은 부를 소유하고 어떻게 하면 성공을 거둘 수 있을까 하는 문제일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실행할 수 있는 최대치의 노력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는데 성공을 거두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누구나 열심히 노력했음에도 왜 서로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것일까. 여기에는 방향성이 다르고 지향점이 달랐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부자가 되려면 돈이 중요하지만 그 전에 진정 내가 추구하는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 자문하고 그 답을 찾아가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우리가 어떻게 행복한 부자가 될 수 있는지 이야기해준다. 인생을 행복하게 하는 부와 성공이란 무엇인지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