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머리가 필요한 순간 - 돈의 흐름이 읽히는 가장 쉬운 경제 공부
한진수 지음 / 청림출판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일반인에게 경제 공부가 왜 필요하고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알려준다. 경제라고 하면 전문가들이 언론에 나와 어려운 용어와 개념을 언급하며 우리 경제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이 연상된다. 전공자, 전문가들이나 공부하고 이야기하는 어려운 분야라고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경제는 우리 실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다. 깊은 지식이 없어도 기초 지식은 있어야 일상에서 불편함이 없다. 이 책은 그처럼 일반인이 알아야 하는 경제 상식을 전달해준다.


책에서는 돈, 가격과 물가, 시장, 금리, 증권, 부동산 등 5개의 장에서 경제의 기초에 대해 설명한다. 각 장에서 설명하는 경제 상식을 몇 가지 사항들을 통해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돈'에서는 돈은 왜 있어야 하고 왜 벌어야 하는지, 돈은 왜 순환하는지 등에 대해 알려준다. 둘째, '가격과 물가'에서는 가격 규제는 누구를 위한 것인지, 금리 인하는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물가는 오르기만 하는지 등에 대해 알려준다.


셋째, '시장'에서는 독점은 왜 환영받지 못하는지, 기업들은 왜 담합을 하는지, 주중보다 주말이 더 비싼 이유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알려준다. 넷째, '금리'에서는 한국은행이 돈을 공급하는 비결은 무엇인지, 양적완화는 무엇을 완화하는 것인지, 은행은 내 예적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등에 대해 알려준다. 다섯째, '증권'에서는 배당금은 어떻게 받는 것인지, 금리가 올랐는데 주가는 왜 떨어지느 것인지, 주식회사는 자본금을 어떻게 늘리는지 등에 대해 알려준다. 여섯째, '부동산'에서는 전세보증금은 어떻게 지켜야 하는지, 전세와 월세 중 무엇이 유리한지, 등기부등본은 왜 봐야하는지 등에 대해 알려준다.


경제 지식이 있으면 일상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무엇이 나에게 더 유익이고 장기적이고 더 이익인지 판단하는데 경제 지식은 유용한 근거를 제시해준다. 요즘은 이에 대한 인식이 많아진 탓인지 비전공자인 일반인들도 공부를 많이 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문가들만큼은 아니어도 일반인들도 교양 수준에서 경제를 알고 있으면 일상을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그처럼 경제 지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중요한 참고가 되어주는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