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망가지도 나아가지도 못하는 당신에게 - 내 안의 숨은 힘을 이끌어내는 확실한 조언
히라모토 아키오.야마자키 다쿠미 지음, 김윤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야 하는 일이지만 왠지 의욕이 없고 자신감도 떨어져서 막상 실천하지 못하는 때가 있다. 그럴 때는 꼭 해내야만 한다는, 이것을 해내지 못하면 다른 것도 못한다는 각오로 해보려 하지만 혹시나 실수를 할까봐, 좋은 결과물이 나오지 않을까봐 두려워 고민만 거듭할 때가 있다. 그래서 이런 나의 두려움, 망설임이 마음의 병과 같은 것이 아닐까 싶어 원인을 알고자 여러 책을 보았지만 정확한 답을 알지 못해 답답했었다. 그러다 이 책을 읽게 되었고 내가 왜 그동안 제대로 된 실행을 하지 못했는지, 어떻게 실천을 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일본의 심리학자이자 동기부여 코치가 쓴 책이다. 저자는 그동안 다양한 문제를 겪는 수많은 사람들의 심리 코치로 활동하며 멘토로 활약하며 많은 변화를 이끌어낸 경력이 있다. 이 책은 저자가 그동안 코칭하고 연구해온 내면과 행동의 변화를 위한 따뜻하면서도 냉철한 조언이 가득 담겨 있다. 어떤 문제를 앞에 두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분명한 해법을 제시해준다.

사람은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이를 바라보며 노력을 한다. 그래서 자신이 세운 목표를 실현한 사람들은 더 큰 성취를 향해 나아가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반면에 그럴듯한 목표를 세웠음에도 실제로 행하지 못하고 망설이고 고민만 하는 사람도 있다. 왜 같은 목표를 세워도 누군가를 실현하고 누군가를 이루지 못하는 것일까. 이 책은 그것을 사람의 유형이 다르기 때문이라 설명한다. 사람은 ‘비전형’과 ‘가치관형’으로 나뉘는데, 비전형은 자신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며 그것을 연료 삼아 실제로 성취를 하는 유형이지만, 가치관형은 개인의 성공보다는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것에 만족하는 유형이다. 이 책은 이러한 유형의 차이를 설명하며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 알고 그에 맞게 선택하는 삶이 적합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 책은 더 나은 도전, 더 나은 삶을 위해서는 내 안에 잠재된 힘을 발견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 방법으로 ‘임장감’을 느끼고 그것을 통해 실행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임장감은 자신이 원하는 상황이나 삶의 변화를 이미지로 구체화하고 현재 실제로 그것을 이루고 누리고 있다는 상상을 현실처럼 느끼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구체적 이미지는 내 안의 잠재력을 이끌어내고 꿈을 이루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은 내면과 행동의 변화를 원하지만 실제 현실에서 실행하지 못하고 실현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어떤 이유로 그것이 어려웠고 어떻게 하면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하면 내가 게을러서, 부족해서라고 자책하기 쉽지만 실은 내가 가진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 탓이 크다. 이 책은 그러한 부분을 짚어주며 더 성장하는 삶을 위해 도움을 준다. 변화된 삶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