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세 상식사전 - 직장인부터 자영업자, 프리랜서, 투자자, 자산가까지 모두를 위한 맞춤형 절세 플랜!, 2021년 개정판 길벗 상식 사전
유종오 지음 / 길벗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세금 잘 내는 기술인 세테크를 잘하면 납세자는 어떤 이익을 볼 수 있을까?

첫째, 연말정산 세금환급, 펀드, 부동산투자와 같은 재테크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직장인들이 연말정산 때 세금을 환급받거나 투자자들이 바과세 요건을 미리 알고 대비해 투자수익률을 높이는 것 등이 이에 속한다.

 

둘째, 나와 내 가족이 더 나은 환경에서 살게 된다. 세금은 납세자인 국민이 자신과 나라에 투자한 투자금과 같다. 꼭 내야 할 세금인지, 금액은 적정한지, 잘못낸 것은 아닌지를 꼼꼼히 따져 세금신고와 납부를 한다. 그런 다음 내가 낸 세금이 정말 나라와 국민을 위해 잘 쓰이고 있는지 감시해야 한다. 우리가 세금을 내는 것은 나라의 주주로서 나라에 투자하는 것과 같다. 납세자는 투자자 관점에서 새테크에 임해야 한다. 세테크, 즉 절세 노력은 세금투자자에게 필수적인 권리이자 의무다.

 

세금은 벌어들인 소득과 보유 또는 양도한 자산의 규모에 따라 내야 할 종류와 납부 금액의 크기가 달라진다. 미리 알고 대비한다면 절세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금 납부 고지서가 날아오기 전에는 어떤 세금을 얼마나 내야 하는지 잘 모른다. 많은 세금 관련 책들이 납세자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세금의 종류를 기준으로 설명하는 데 그치는 아쉬움이 있다.

 

이 책은 철저히 납세자 입장에서 구성했다. 먼저, ‘준비마당은 세테크에 필요한 기초상식을 다룬다. ‘첫째마당은 직장인, ‘둘째마당은 자영업자, 프리랜서가 알아야 할 세금 종류와 세테크 노하우를 소개한다. ‘셋째마당은 투자 관련, ‘넷째마당은 자산가를 위한 세테크를 다룬다. ‘다섯째마당은 그 외 생활 속 다양한 세금을 알려준다.

 

다소 어려운 세무실무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가능한 많은 경험적 사례를 들어 설명했으며, 세법 용어는 각주에 용어설명을 따로 해뒀다. 실생활에서 세테크 활용 능력을 키우는 데는 세테크에 대한 원리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 책에서는 세금 계산구조를 소개하고, 절세 포인트가 어디에 있는지, 그 방법은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했다.

 

세법은 국내외 경제상황변화와 정책적 목적에 따라 매년 한 차례 이상 개정이 이뤄진다. 지난해 말에도 국회는 어김없이 세법 개정을 했다. 세법 개정이 이뤄지면 그에 따라 세테크의 내용도 영향을 받는다. 이 책은 최신 세법 개정사항을 매년 충실히 반영해 개정판을 출간하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