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슈왑 투자 불변의 법칙 - 주식투자의 대중화를 이끈 찰스 슈왑의 투자 원칙과 철학
찰스 슈왑 지음, 김인정 옮김, 송선재(와이민)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른바 '빚투'의 시대가 할 만큼 많은 사람들이 있는 돈 없는 돈을 다 동원해 주식을 하는 경우가 많은 요즘이다. 주변을 둘러보면 주식을 해서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다. 그만큼 누구나 주식 시장에 뛰어들어 이 시기를 통해 돈을 벌어보려 하고 있고 주식 시장이 점점 더 우리네 삶에 많은 영향을 끼쳐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은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너도 나도 주식 투자를 통해 새로운 자본 소득을 만들기 위해 관심이 많은 시기에 주식 투자를 할 때 필요한 여러 사항을 담고 있는 투자의 법칙을 다룬 책이다.

이 책은 미국에서 가장 큰 금융서비스 회사 중 하나를 운영하는 금융계의 선구자가 쓴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미국의 개인투자자들로부터 영웅이라 불릴 만큼 현대 개인 주식투자를 대중화하는 데 앞장 선 인물이다. 그는 자신의 이름을 딴 회사인 '찰스슈왑'을 설립했고 이 회사를 통해 개인투자자가 투자를 하는데 걸림돌이 되는 여러 문제들을 최소화하거나 없애면서 누구나 투자의 세계에 들어오도록 큰 역할을 한 사람이다. 그는 금융계의 인물들만이 주식 시장에서 돈을 벌기를 원치 않았고 개인투자자들도 주식 투자를 통해 돈을 벌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자신의 회사를 통해 일해 왔다. 이 책은 저자가 그러한 생각으로 주식 투자를 대중화하는 데 기여한 원칙과 통찰을 독자들에게 전해주는 책이다.

이 책은 저자가 개인 투자자에게 주식 투자의 문을 열어준 행적을 그대로 보여주듯 투자자들이 지녀야 하는 중요한 사항들을 전달하고 있다. 저자의 투자자로서, 투자회사의 운영자로서 자신이 지녀온 투자 철학을 독자들을 위해, 투자자들을 위해 가감없이 설명하면서 주식 투자를 할 때 무엇을 염두에 두고 해야 하고 무엇을 지켜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하고 있다. 이 책은 투자의 기술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지만 투자자라면 어떤 생각과 태도로 주식 투자에 임해야 하는지 그 인식과 판단의 방식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

이 책은 투자에 대해 단순한 교훈을 강조한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주식시장의 단기적 움직임을 예측할 수는 없지만 이 책에서 언급하는 사항들을 기억한다면 단기적인 불확실성을 견뎌낼 수 있다고 말한다. 그 사항들은 바로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는 '성장'을 위해서이며, 세계 경제는 때때로 부침을 겪지만 지속적으로 성장을 향해 간다는 점이다. 그리고 투자를 할 때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분산과 시간과 비용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투자는 복잡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간단한 방식으로 지수 투자를 언급한다. 이와 같은 핵심적인 교훈을 통해 이 책은 투자자들이 투자를 할 때 기억해야 할 부분들을 이야기한다.

이 책은 주식 투자에 대한 내용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주식 시장과 관련해 주식 투자자들의 투자 방식이 주된 내용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그 내용이 보다 깊이 들어가다 보면 이 책이 단순히 주식 투자에서 필요한 법칙만이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며 배워두면 좋은 유의미하고 유익한 교훈들을 전달해주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 책을 주식 투자를 하며 변하지 않는 투자의 법칙을 배우고 싶은 이들에게, 앞으로의 인생에서 가치 있는 교훈을 얻고 싶은 이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