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 부자가 되는 경제 공부법 좋은 습관 시리즈 6
차칸양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에 대해, 경기에 대해 이야기가 나오면 늘 불황이라는 말이 많이 나온다. 과거의 어느 때에도, 현재에도 늘 시장은 불황이며 늘 위기라는 말이 반복된다. 그리고 향후 전망을 논할 때도 전례 없는 불황이, 위기가 올 것이라는 예측이 앞다퉈 나온다. 실제로 우리 삶은 늘 불황과 위기를 겪고 있으며 현재는 '코로나19'라는 팬데믹으로 인류 전체가 큰 고통을 겪는 실정이다. 이렇게 경제적으로 큰 시련을 겪는 와중에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고 돈을 버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서 오히려 지금은 경제 공부, 돈 공부의 시대가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은 이런 시대를 반영하는,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을 다루는 책이다.

이 책은 재무 관리 및 경제 교육 관련 콘텐츠를 전문으로 하는 저자가 쓴 책이다. 저자는 이 책 외에도 경제와 돈에 대한 책을 쓴 경력이 있는데 이번 책에서는 보다 직접적으로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저자는 회사에서 재무 관련 일을 하며 쌓은 경력을 토대로 재무 컨설팅을 하고 또 경제 초보자들에게 경제 공부를 지도하고 있다. 이 책은 그런 활동의 연장이라 볼 수 있는데 요즘 들어 경제와 돈을 공부하는데 매진하는 사람들이 많은 상황에서 시장을 어떻게 이해하고 돈의 흐름을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지 경제 공부하는 방법과 습관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시대는 많은 전문가들뿐 아니라 현재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제의 위기를 뛰어넘는 생존의 위기 상황이라 말한다. 그럼에도 이런 상황 속에서 돈을 더 버는 사람들이 있고 이러한 시기를 지렛대 삼아 더 큰 부를 축적하는 사람들이 있다. 사람들은 그들이 경제 전문가이기도 하고 이전부터 부를 축적했기에 그것을 이용해 새로운 부를 낳을 수 있었다고 말한다. 하지만 한편으로 그들이 부자가 될 수 있었던 배경과 활동을 가만히 보면 그들은 위험을 기회로 바꾸는 시장의 흐름을, 돈의 흐름을 읽는 혜안이 있었기 때문에 부자가 되는 확률이 많아졌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그렇게 경제 흐름을 읽을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이 책은 1부와 2부로 나뉘어져 있는데 먼저 1부에서 설명하는 부자가 되는 습관은 다음과 같다. 1부에서는 돈의 흐름을 읽는 경제 공부를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첫째는 '매일 30분 경제 도서 읽기'이다. 두번째는 '북리뷰 작성하기'이다. 세번째는 '경제 기사 5대 분야 연결해서 읽기'이다. 네번째는 '세 줄로 경제기사 요약하기'이다. 다섯번째는 경제 지표 체크와 '뉴욕 마감'기사 읽기'이다. 여섯번째는 '4대 경제 지표 상관 관계 이해하기'이다. 일곱번째는 '특집 기사, 경제 관련 다큐멘터리 보기'이다. 여덟번째는 '나만의 경제 단어장 만들기'이다. 아홉번째는 '포털사이트 경제 리포트 활용하기'이다. 열번째는 '경제 일기 매일 쓰기'이다. 열한번째는 '경제 스터디 참가하기'이다. 이와 같은 경제 공부의 습관은 시장을 읽는 눈을 키우는 훈련이 되기 때문에 돈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안목을 성장시키는 의미 있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2부에서는 부를 확장시켜주는 경제 공부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여기서는 실제로 경제 활동을 하면서 현실 경제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체험을 통해 돈을 버는 투자를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1부에 이은 공부 습관 열두번째로 '한번 재무컨설팅 받아보기'이다. 열세번째는 '생각 전환으로 자산 늘리기'이다. 열네번째는 '투자보다 대출금부터 갚기'이다. 열다섯번째는 '소액으로 주식 투자 해보기'이다. 열여섯번째는 '소액으로 펀드 투자 해보기'이다. 열일곱번째는 'ETF 투자 해보기'이다. 열여덟번째는 '부동산 투자 시뮬레이션 해보기'이다. 열아홉번째는 저자가 추천하는 '경제 도서/고수/방송'을 공부하는 것이다. 스무번째는 '나에게 맞는 한가지 경제 공부법에 집중하기'이다. 2부의 경제 공부 습관은 보다 현실적으로 실질적인 경제 행위를 실천하면서 시장에 참여하고 직접적으로 느끼고 배운 지식을 토대로 향후 부의 확장을 도모하는 실전적인 훈련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경제 전문가나 경제 고수가 아니라 현실 경제를 공부하고 싶지만 경제의 전문적인 이론과 용어, 개념 때문에 접근이 어려웠던 초보자들이 시장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경제 공부 습관을 들이도록 돕는 책이다. 이제는 개인 스스로가 자신의 경제적 책임을 감당하고 생존해야 하는 시대인 만큼 경제 공부는 필수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지금과 같은 시대에 경제 초보자들에게 현실 경제를 공부할 때 올바른 길을 안내하는 내비게이션의 역할을 해주는 책이라 생각한다. 이 책을 경제의 기본기를 탄탄히 다지고 싶은 경제 초보자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