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 A to Z - 구매율 1000% 향상시키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 전략 SNS 마케팅 시리즈 6
황봄님 지음 / 라온북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셀럽'이라는 표현이 유행을 하고 미디어에는 셀럽이라 불리는 사람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연예인들의 방송계 모습뿐 아니라 개인적인 생활까지 사적인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팬들과 소통하며 가까워지고 있다. 그리고 요즘은 연예인뿐 아니라 일반인도 셀럽의 대열에 들어서고 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의 발달로 평범한 사람들이 유명인이 되면서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를 끌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수익화를 하면서 사업을 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SNS가 개인적인 취미생활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사업 수단이 되면서 어떤 사람들에게 SNS는 자기를 표현하는 도구면서 한편으로 특정한 상품을 잇는 상점이 되고 있다. 그런 사람들을 일컬어 '인플루언서'라고 부르고 있다. 인플루언서는 오랜 시간 동안 본인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며 팔로워들을 모아놓았다. 기업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세부 타깃 고객층을 모아놓은 마켓이 형성된 것이고,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본다면 퍼스널 쇼퍼처럼 맞춤 쇼핑 가이드를 받을 수 있는 곳인 것이다.

인플루언서마다 콘셉트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고객과 기업은 그만큼 다양한 마켓을 만나고 이용할 수 있다. 신규 브랜드를 소개해야할 때, 신제품을 선보일 때 등 신규 고객이 필요한 기업일수록 인플루언서 마켓이 효과적인 것은 다양한 세부 고객들을 만나볼 수 있는 테스트 마켓이 되어주기 때문이다.

여러 면에서 인플루언서 마켓은 마케터들에게 화두가 되는 아이디어를 빠르게 최소 요건 제품으로 제조하여 시장의 반응을 보고 이를 다음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린 스타트업 전략을 펼쳐볼 수 있는 시장이 된다. 비즈니스에서 시간은 금보다 비싼 다이아몬드다. 지금처럼 빠르게 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인플루언서 마켓은 발 빠르게 전략을 수정하며 플랜 A, 플랜 B, 플랜 C를 시장에서 적용해 반응을 살필 수 있는,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다. 앞으로 기업은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혁신 성과와 미래 성장 동력이 좌우될 것이라고 전망된다.

이처럼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은 이제 시장에서 점점 성장하는 주요 부분이 되어가고 있다. 인플루어서와 함께 기업의 마케팅을 활용하는 마케터들은 앞으로 이들을 통한 성장을 모색해야할 것이고, 또 한편으로 인플루언서를 꿈꾸는 사람들은 앞으로 시장이 어떤 것을 찾고 있고 기업이 어떤 마케팅을 펼쳐나갈지 파악해 새로운 시장에서 인플루언서로서 활약을 해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