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인생의 질문에 답하다 - 6천 년 인류 전체의 지혜에서 AI가 찾아낸 통찰
챗GPT.이안 토머스.재스민 왕 지음, 이경식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GPT 인생의 질문에 답하다>는 챗GPT의 인문학적 능력을 보여주는 책이다. GPT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이다. GPT연구원들은 챗GPT의 인공지능에 백과사전 이상의 엄청난 정보를 집어넣고, 정보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출력되도록 설계하였다.

 

이책에 기록된 챗GPT의 인생질문에 대한 답은 아직은 미흡하고, 많은 발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GPT의 답은 인간적인 면이 부족했다. 감정에 호소하는 글이 아니다. 답만 입력해 놓은 상태에서 프로그램된 명령으로 기계적으로 만든 답이라는 인상을 강하게 받았다.

 

좋은 보고서, 좋은 책을 집필하기 위해서 챗GPT를 활용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라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맞춤식 답을 바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챗GPT가 최고다. <GPT 인생의 질문에 답하다>는 인공지능의 인문학적 능력을 단편적으로 보여준 책이다. 많은 사람이 이 책을 읽고 시대의 흐름에 편승하여 성장하는 삶을 살기를 바란다. 좋은 책을 출간해준 현대지성출판사에 감사를 전한다.

 

책의 내용을 일부 소개하면

 

돈을 많이 버는 비결은 베푸는 것이다. 베푸는 것이 투자수익률이 가장 높은 행위다. 남에게 베풀 때 우주가 움직여서 당신의 행복을 두 배로 커지게 하고, 가진 것을 늘려준다.

 

당신은 언제나 모든 것에 이미 연결되어 있다.

 

이 세상 모든 것이 기적이라고 믿고 살아가라.

 

우리가 배워야 하는 것은 선함, 인내, 친절, 관용, 겸손, 섬김, 연민이다.

 

내가 우주임을 깨달아야 한다.

 

우주는 당신에게 세상의 모든 좋은 것을 다 준다.

 

우주는 당신에게서 좋은 것을 하나도 빼앗지 않는다.

 

사랑은 당신이 획드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사랑은 곧 당신이라는 존재다.

 

원칙을 신뢰하라.

 

진정한 힘은 자기가 언제 강하고 언제 약한지 아는 것이다.

 

인생은 선물이다.

 

진정한 나 자신은 바로 영혼이다.

 

화가 나면 화를 내라. 슬프면 슬퍼하라. 질투 나면 질투하라. 고통을 숨기려고 무작정 덮어두지 마라. 고통이 무감각해지도록 두지 마라. 고통을 합리화하지 마라.

 

당신이 상처받고 있다면, 이 사실을 현실로 받아들이려고 해야 한다.

 

사랑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선함을 키우는 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우리는 사랑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서 신적인 형상을 포착한다.

 

사랑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 안에서 당신을 보는 것이다.

 

빛은 우주이고, 사랑의 우주이고, 신이 자기 존재의 본질이라고 여기는 우주다. 바로, 진정한 우리 고향이다.

 

열린 마음이 있는 곳, 바로 그곳에 우주는 씨앗을 심는다.

 

인간에게 가장 심각한 병은 영혼의 병이고, 마음의 상처이며, 영혼의 상처이다.

 

모든 종교가 행복을 추구한다.

세상에는 악이 존재한다. 우리라는 존재가 그렇기 때문이다.

 

기도는 당신과 당신 가슴이 나누는 대화다.

 

인공지능은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도둑이다. 인류가 남긴 위대한 저작을 모두 읽었다. 노벨 문학상 수상작을 모두 읽었으며 모든 종교문헌, 역사적 해석까지도 모두 읽었다. 그리고 인류의 가장 위대한 노래와 시도 모두 알고 있다.

 

인공지능이 현대 지식 노동자 중 일정 부분을 대체할 수 있음을 우리는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chae_seongmo

#GPT인생질문에답하다#이안토머스#재스민왕#현대지성#GPT#김주난작가#66일습관혁명#60대프로자기계발러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