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될 준비
이재범 지음 / 책수레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 부자될 준비

저자 : 이재범

출판사 : 책수레

출판년도 : 2022

 

<부자될 준비>는 재테크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과 재테크의 기본기를 더 탄탄하게 다지고 싶은 사람에게 많은 도움을 줄 책이다. 이재범 작가는 재테크 관련 책뿐만 아니라 인문학, 심리학 등 많은 분야를 공부한 사람이라는 것을 책 내용 전체에서 알 수 있었다. 아직 재테크를 공부하려고 하는데 입문서를 찾지 못했다면 <부자될 준비>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좋은 책을 출간해준 이재범 작가님과 책수레 출판사에 감사를 전합니다.

 

책 내용 중 몇 구절을 소개하면

 

세상에서 가장 굴욕스러운 일은 먹고 사는 걱정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일이다.

 

부자들은 행운을 믿지 않는 것이 아니라 행운을 내 편으로 만든다.

 

우리는 푼돈을 하찮게 생각하고 부자들은 소중하게 취급한다.

 

벤자민 프랭클린의 4가지 실천사항?

배부르도록 먹지마라, 쓸데없는 말은 하지 마라, 결심한 것은 꼭 실행하라, 말과 행동이 일치되도록 하라.

 

실패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후의 마음가짐과 행동이 더 중요하다. 실패를 값진 경험으로 쌓아야 한다.

 

신이 아닌 이상 인간은 실패를 피할 수 없다.

 

진짜 실패자는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은 사람이다.

 

부자들이 경쟁에서 도태된 이유는 현실에 안주했기 때문이다.

 

스스로 변화하지 않아 소멸하는 것보다 미리 변하는 것이 낳다.

 

오늘도 신문, TV, 각종 미디어에 수많은 기사가 넘쳐난다. 기사는 가진 자의 언어로 표현된다. 일반인들은 도대체 무슨 이야기인지 이해하기 어렵다. 가진 자의 언어를 배운 후에 기사를 읽어보라. 그제서야 당신은 가진 자의 생각을 읽고 그들을 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성공하고 부자가 되고 싶다면 가진자의 언어를 습득하라. 그 정도 노력도 하지 않으면서 부자가 되겠다고 꿈꾸지 마라.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많은 부자가 탄생한 시기는 IMF 외환위기 직후라고 본다. 수없이 많은 기업과 자산이 헐값으로 시장에 쏟아져나왔다. 시장에는 피투성이 매물이 잔뜩 널려 있었다.

 

부자들은 아무리 좋은 투자라도 가격이 비싸면 사지 않는다. 저렴해질 때까지 기다린다. 결국 급한 놈이 지게 되어 있다. 싼 가격에 매수하니 어지간해서 손해 보지 않는다.

 

해자는 성을 지키기 위해 성 주변에 땅을 파고 물을 채워 넣은 것을 말한다. 사업을 할 때 경제적 해자는 차별성을 선사하는 중요한 요소다. 우리는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투자할 땐 싼 가격으로 매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경제적 해자가 없는 기업의 미래는 불투명하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최근에는 인플루언서라고 하여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으로 유명한 이들이 있다. 사람들은 인플루언서의 인지도만 믿고 그가 추천하는 제품을 구입한다.

 

누구도 법접할 수 없는 경제적 해자를 갖춘다면 당신의 인생은 성공한 것이다.

 

자금력으로 살 수 없는 무형의 경제적 해자는 누구도 빼앗아 가지 못한다. 나를 부자로 만들어 주는 황금알 낳는 거위다. 경제적 해자를 가지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만 부자의 길에 확실히 들어설 수 있다. 자신만의 경제적 해자를 갖추라.

 

각자의 가치관과 판단에 따라 가치와 가격 사이에 괴리가 생긴다.

 

자신의 관점만으로 가치를 파악하면 안 된다. 내가 생각하는 가치는 남들과 다를 수 있다. 사업을 보는 눈도 없고 투자해 본 적도 없으면서 나만의 관점으로 가치에 비해 싼지 비싼지 쉽게 판단해서는 안 된다.

 

눈앞에 뭐가 있든지 그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는 능력을 갖추라. 가격에 휘둘리지 말고 가치를 제대로 파악하라.

 

눈덩이 투자를 하라. 인내할 줄 알아야 한다.

 

직관과 합리적인 판단을 적절히 잘 조화해야 한다.

 

금리에 신경 쓰지 않는 삶을 산다면 당신이 부자가 될 가능성은 극히 희박하다. 현재 금리가 몇 %인지 관심도 없고, 기준금리 발표뉴스를 무심히 넘긴다면 당신은 분명히 부자가 아니다.

 

폐허가 된 자산시장은 다음에 다시 물이 유입될 때까지 누구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패잔병들만 쓸쓸히 남아 있다.

 

아무리 뛰어난 투자자라 해도 돈이 흐르지 않는 곳에 투자하면 백전백패다. 돈의 흐름을 이해하지 못한 결과다. 물이 흐르지 않고 고이는 장소가 나온다. 그곳에 고인 물은 결국 썩어 버린다. 더 이상 마실 수 없는 물로 변한다.

 

모든 사람은 저마다 자신만의 문제를 갖고 있다. 당신에게 닥친 문제 하나를 풀면 한 계단 위로 올라간 것이나 마찬가지다.

 

현재 눈앞에 문제가 생겼다면 당신이 움직이고 있다는 증거다. 그 문제를 해결하면 당신은 훌쩍 커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문제를 푼 보답으로 돈까지 덤으로 생긴다. 이것이 바로 자본주의다.

 

주식 투자를 하려면 최소한 재무제표 읽는 법과 경제 현상의 변화를 볼 줄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자격도 갖추지 못하고 능력도 없는 것이다.

 

학문 말고 실전 지식을 쌓아라.

 

워런 버핏은 성인이 되기 전에 도서관의 주식, 경제, 경영 관련 서적을 전부 읽었다. 그는 30세에 백만장자가 될 것이라고 확언했는데 실제로 30세에 백만장자가 되었다.

 

스티브 잡스는 상상력의 원천으로 인문학을 꼽았다. “소크라테스와 점심 한 끼를 할 수 있다면 애플의 모든 기술을 내놓겠다.”라고 표현할 정도였다. 혁신적인 제품을 세상에 선보인 비결은 바로 인문학적인 고찰이라고 그는 말했다.

 

적당히 공부하지 마라.

 

아무것도 모르는 무지의 상태에서는 아무것도 상상할 수 없다. 뭔가를 알아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성공한 사람들의 방법을 그대로 쫓는 것이다.

 

누군가에게 돈을 빌린다는 건 바로 나 자신을 믿어달라는 이야기다. 내가 하는 사업의 비전, 가능성, 실력 등이 중요한 잣대가 된다. 은행에서 대출받는다는 건 은행을 사업 파트너로 택한 것과 마찬가지다.

 

인생에서 어떤 선택을 할지는 전적으로 당신의 몫이다. 우리가 내린 선택은 결과를 만들어 낸다.

 

문제를 두려워하지 마라.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chae_seongmo

#부자될 준비#이재범#책수레

 

#인생지침#인생방향#어떻게살것인가#불확실한미래#희망#열정#용기#좋은글#동기부여#자기계발#배움#성장#인생글#목표달성#인생명언#명언#60대프로자기계발러#성공글귀#김주난작가#부와성공의법칙#66일습관혁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