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살리는 마음 훈련법 - 깊은 뿌리를 내린 나무처럼 흔들리지 않는 내면 다스리기
김영애 지음 / 라온북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 나를 살리는 마음 훈련법

저자 : 김영애

출판사 : 라온

 

<나를 살리는 마음 훈련법>의 저자 김영애님은 불교로 마음공부를 한 지 29년이 되었고 마음을 보듬고 나누는 마인드 기버이자 성장 커뮤니티 퓨처스쿨 리더로 활동 중이다.

 

저자는 사람들이 힘들고 어려운 일을 직면했을 때 갈대처럼 흔들리는데, 마음의 뿌리를 튼튼하게 만들면 문제가 없다고 강조한다. 그렇다. 저자의 말대로 모든 것은 마음의 문제다. 마음속에 좋은 씨앗을 심고 잘 보살피면 튼튼한 뿌리를 가진 나무가 되고, 이내 풍성한 과일로 보상을 받는다. 많은 독자들이 김영애 작가님의 책을 읽고 마음 밭을 옥토로 만들어 풍성한 수확을 거두기를 바란다. 어떤 마음 책에 견주어도 뒤지지 않는 훌륭한 책을 출간해 주신 김영애 작가님과 라온 출판사에 감사를 전합니다.

 

책의 내용 중 일부를 소개하면

 

우리는 모르기 때문에 불안하다.

 

자신을 믿지 못해서 불안하다.

 

내가 뭘 원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불안하다.

 

남과 비교하기 때문에 불안하다.

 

마음이 아프면 몸까지 아프다.

 

재수 없을 거라는 생각이 재수 없는 현실을 불러온다.

 

삶의 뿌리를 내려야 잘 사는 법이다.

 

나는 그 일의 씨앗을 품고 있는 존재다.

 

마음 나누기로 본래의 마음을 회복하다.

 

내 마음의 화는 내가 동의했다는 증거다.

 

상처는 밖에서 오지 않고 안에서 일어난다.

 

우리를 상처 입히는 것은 사건이 아니라 나의 반응이다.

 

괴로움은 실체가 아니라 현상이다.

 

행복은 마음에서 온다.

 

지금의 나를 놓치지 않는다.

 

나는 고정되어 있지 않은 존재임을 받아들이자.

 

미워했던 이에게 편지를 쓰고 태우자.

 

나의 역사를 마주하자.

 

낯선 곳에 자신을 내맡겨라. 나를 키운 건 8할이 여행이다.

 

환경이 달라지면 이해의 폭도 달라진다.

 

잘된 호흡이 피가 되고 살이 된다. 하루 3, 알람에 맞춰 심호흡하고 명상하라.

 

내면과 연결되어 자신과 대화를 해보자.

 

상대의 눈 속에 내 허물이 비치다.

 

나에게 기회를 주고 책임도 내가 진다.

 

내가 바뀔 때 아이가 바뀐다.

 

가난과 불행은 한 몸이 아니다.

 

말에 담긴 마음을 읽는 게 믿음이다.

 

나의 퓨처를 만나다.

 

강점을 알았다면 저지르자.

 

화가 났을 때는 일단 심호흡을 하고 거울을 보자.

 

칭찬받으러 애쓰지 마라.

 

생각에 속지 마라.

 

마음을 나누는 세 가지 질문?

나는 누구인가?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자유는 마음에서 온다.

 

이미 내 안에 가지고 있는 것을 꺼내 쓰는 것이 셀프 처방?

스스로를 칭찬하라. 스스로를 사랑하라. 스스로에게 감사하라.

 

셀프 토크와 셀프 토닥을 하라.

 

멍때리기의 힘은 번아웃된 뇌를 되살린다.

 

조금은 느리더라도, 조금은 손해를 보더라도, 함께 나누며 성장하려는 사람을 보면 마음이 따뜻해진다.

 

내면이 단단하고 스스로 무엇을 잘하고 좋아하는지 자신의 가치를 아는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이 빛나고 예뻐 보인다.

 

살면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을 만나고 연결되는 것만큼 행복한 일이 또 있을까?

 

<나를 살리는 마음 훈련법>은 김영애 작가의 불교철학에 기초한 삶의 궤적이 드러난 에피소드와 사례가 기록되어 있어 독자들이 마음훈련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좋은 책을 출간해 준 김영애 작가에게 거듭 감사드린다.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a_seong_mo

#나를 살리는 마음 훈련법#김영애#라온#자기계발#마음훈련#행복#책스타그램#60대프로자기계발러#김주난작가#66일습관혁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