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팔리는 카피 - 즉각 매출을 올리는 무기 12가지
글렌 피셔 지음, 박지혜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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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무조건 팔리는 카피

저자 : 글렌 피셔

출판사 : 동양북스

 

<무조건 팔리는 카피>는 기업가, 콘텐츠 크리에이터, 취업준비생, 학생 등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책이다. 이 책은 사람을 설득하는 노하우를 제시하고 있다. 이 세상일은 모두 사람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거나 울림을 주는 글을 쓰거나 말을 하는 능력을 갖춘다면 성공은 이미 이룬 것이나 다름없다.

 

책 내용 대부분이 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만 몇 구절을 적는다면

 

직접반응이란 읽는 순간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다.

 

카피는 팔기위한 글쓰기다. 카피는 누군가 어떤 종류의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종의 문구다.

 

결코 실험하기를 멈추지 마라. 그러면 당신의 광고는 끊임없이 나아질 것이다.”

<오길비>

 

좋은 광고는 단순히 정보만 전달하지 않는다.

<레오 버넷>

 

모든 마켓팅에는 콘텐츠가 수반된다.

 

카피가 더 효과적일수록 당신이 받는 돈은 많아진다.

 

좋은 카피를 손으로 써보라. 직접 카피의 힘을 활용하기 원한다면 직접 손으로 써보는 행동이 가장 강력한 토대를 마련해 줄 것이다.

 

나는 영화를 만들 때 관객이 된다.

<마틴 스코세이지>

 

우리 모두는 자신만의 관심사가 있고, 자신이 누구인지 규정하는 고유한 개성이 있다.

 

청중을 대하는 4가지 팁?

한사람에게 말하라, 주제에 대해 확신하라, 불필요한 공격은 하지 마라, 마지막으로 자기 자신이 돼라.

 

항상 고객을 참여시킬 방법을 찾아라.

 

영감을 얻기란 쉽지 않다. 발견하는 순간 가져야 한다.

<밥 딜런>

 

고객에 대한 상세정보는 많을수록 좋다. 가족 구성원 한 명을 선택할 것을 추천한다. 궁극적으로 카피를 읽을 주체가 10대라면 나이가 어린 친척이나 조카를 살펴봐야 한다. 카피에 진정성이 더해지고 더 넓은 고객층으로부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카피 작성을 위해 리서치하라. 리서치는 2단계로 하라. 1단계는 기본적인 리서치다. 관련서적을 읽고 인터넷 검색을 하는 모든 기초적인 리서치 단계다. 2단계는 더 심도있는 리서치다. 업계에 이미 알려진 것과 완전히 새로운 것을 구분해야 한다.

 

광고의 아버지, 오길비의 책 <광고 불변의 법칙>을 읽으라.

 

아이디어를 전달할 때 절대로 영리하게 굴면 안 된다.

 

아이디어는 간결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좋은 아이디어를 파악하는 3단계는 CIA. 확인confirm, 정보전달inform, 충격astound이다.

 

뇌는 근육과 같아서 운동을 해줄 필요가 있다. 항상 메모장을 들고 다니면서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최소 10개 적으라. 매일 습관처럼 아이디어를 메모하면 1년에 3,650개의 아이디어가 모인다. 이 아이디어 중 적어도 1개는 좋은 아이디어일 것이다.

 

하나의 아이디어에 집중하면 아이디어가 전달된다. 메시지가 흐려지면 전달되지 못하고 사라진다. 한가지 아이디어를 굳게 지켜라.

 

혜택에 감성적인 이야기를 더하라.

 

사람들이 진정으로 사길 원하는 건 스토리(인과관계가 있는 허구 또는 실제 이야기).

 

특징을 혜택으로 전환하라.

 

좋은 카피를 만드는 4P법칙?

약속promise, 시각화picture, 증거proof, 설득push이다.

 

먼저 카피라이터가 약속한다. 그림을 그려 시각화한다. 약속과 시각화의 증거를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고객을 설득해 행동하게 한다.

 

광고는 왜가 아니라 무엇에 관한 비즈니스다.

<빌 보너>

 

좋은 헤드라인에 있는 4가지? 긴박성urgency, 유용성useful, 독창성unique, 초 구체성ultra-specific이다.

 

나는 한 문단을 쓴 후, 단어 바꾸기를 반복하며 더 나은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한다.

<폴 오스터>

 

쓰고 지우고를 반복한다.

 

일단 양을 늘려서 잘 된 것을 찾는다.

 

공을 들여야 한다.

 

왜 항상 특정 제목의 메일을 열게 될까?

 

실수로 인간미 없는 카피를 쓰진 않는가?

 

어떤 카피를 작성하든지 초안에 인사말을 실제로 사용하고, 카피의 마무리는 항상 끝맺음이 있게 하라.

 

고객님께와 같은 기본적인 인사말조차 카피에 인간미를 더하는 데 도움을 준다.

 

결론부터 쓰라. 즉 거꾸로 시작하라.

 

더 나은 경험담 활용법?

최대한 압축하라, 실제 성과만 활용하라.

 

부정적인 경험담도 활용하기 나름이다.

 

직접 반응카피의 목적은 고객으로부터 직접반응을 얻어내는 것이다.

 

감정적인 결정에는 논리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단순히 좋은 걸로는 부족하다. 더 깊이 파고 들어야 한다.

 

의심된다면 버려라.

 

더 나은 카피를 쓰기 위한 삼진아웃 기법?

그래서 뭐?, 읽은 문단에 대한 이유가 잘 설명되어 있는가? 명확한 혜택이 드러나 있는가?

 

더 간결하고 분명한 카피를 쓰라.

 

제목은 가능하다면 앞부분에 핵심이 담기도록 한다.

 

관심 끌기는 말 그대로 어떤 주장을 펼쳐서 관심을 끄는 것이다.

 

결정타는 두 번째 문장으로 처음 주장에 뭔가를 더해야 한다.

 

방금 쓴 카피를 즉시 검토하는 것은 엄청난 시간낭비다. 고기를 요리한 뒤 육즙이 올라오도록 잠시 휴식시간을 두는 레스팅resting처럼 카피에도 쉬는 시간이 필요하다. 카피는 최소 24시간 혹은 적어도 하룻밤은 지나고 다음 날 일어나서 봐야 한다.

 

진행하는 프로젝트들 사이에도 휴식기를 가져야 한다. 자기 자신을 돌봐야 한다.

 

당신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라. 더 강력한 카피가 탄생할 것이다.

 

인간의 욕구는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다섯 단계로 이루어진다. 욕구 단계가 올라갈수록 사람들은 즐거움을 얻길 바란다. 자신이 살아 있는 존재이고 가치 있는 존재하는 사실을 중요하게 여기도록 해야 한다.

 

진정으로 성공한 카피라이터는 항상 리서치하기, 다시 시작하기, 그리고 지금까지 작업한 걸 다시 작업하기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그리고 다시 들여다보는 작업을 반복해야 한다.

 

세일즈 카피는 고객이 처음 마주하는 마켓팅 문서에 우리가 전하려는 아이디어와 감성이 담겨있고, 고객이 행동을 취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언어로 작성되어 있다.

 

좋은 카피를 쓰는 열쇠는 진정성을 만드는 데 있다. 진정성이 없으면 카피를 통해 다 보인다. 스스로 생각할 때 진정한 자신의 목소리를 담아내야 한다.

 

카피를 쓸 때, 고객을 돕기 위해, 가치를 전하기 위해, 당신이 없었다면 고객이 놓칠 수 있는 뭔가를 공유해주기 위해 우리가 존재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비결은 없다. 그냥 가서 읽을 수 있는 건 다 읽으면 된다.

<제임스 우디 우드번>

 

난 항상 카리라이터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카피를 소리내어 읽어보게 한다.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라. 쉿이라는 단어를 보는 순간 주목하게 된다.

 

<무조건 팔리는 카피>는 누구도 거절하지 못하게 제안하는 법, 고객이 실제로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법, 군더더기는 피하고 간결하게 카피 쓰는 법, 가던 길을 멈추고 돌아보게 하는 헤드라인 작성법, 영감을 찾을 수 있는 소재와 아이디어를 성장시키는 법에 대한 노하우가 가득한 책이다.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을 책이다. 일독을 강추한다.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a_seong_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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