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모두 생존자입니다 - 삶을 가두는 트라우마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한 31가지 연습
허심양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10월
평점 :
제목 : 우리는 모두 생존자입니다
저자 : 허심양
출판사 : 한겨레출판
출판년도 : 2022
책 <우리는 모두 생존자입니다>는 과거의 트라우마로부터 벗어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로 보인다. 작가는 트라우마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상담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상담자다. 작가는 자신은 상담소의 문을 닫아도 되니 트라우마로부터 고통 받는 사람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작가는 우리는 파도를 멈출 수 없지만 잘 넘는 방법은 배울 수 있고, 끌려가는 삶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작가는 자신의 저서 <우리는 모두 생존자입니다>에서 트라우마 문제 해결의 열쇠인 수용과 변화의 건강한 시소타기, 벙커로 피하기와 같은 의도적으로 고통을 피하는 기술, 마음챙김을 가장 쉽게 실천하는 방법, 낯설 길에서도 안심할 수 있는 회복의 지도 그리기 등의 트라우마에 대처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트라우마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사람에 따라 트라우마를 쉽게 극복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는 것 같다. 유전자의 차이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가벼운 농담에 과민반응을 보이는 사람과 무감각한 사람이 있다. 과민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트라우마를 경험하면 쉽게 빠져 나오지 못할 것이다.
책 <우리는 모두 생존자입니다>에서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주요 내용은 “트라우마는 예측하기 어렵고 공포감을 주며 자신이나 생명을 위협하는 사건이다. 전쟁, 성적학대, 버림받음, 성폭력, 자연재해, 갑작스러운 사고, 자살 등으로 갑작스런 사별 등이 트라우마다. 하나님, 제가 바꿀 수 없는 것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평온함을 주시고, 제가 바꿀 수 있는 것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용기를 주시며, 그리고 그 둘을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내려주소서<평온의 기도, 라인홀드 니부어>. 수용과 변화의 시소 타기를 생각하며 조금씩 할 수 있는 만믐 변화로 나아간다. 자신의 욕구나 감정은 뒤로한 채 타인에게만 맞추는 불균형은 자신과 타인 모두를 위태롭게 한다. 미친 듯이 바빠야 내 마음에 뭐가 일어나는지 모르는 척 할 수 있다. 내 마음을 알아차리는 방법, 감정을 폭발하지 않고 조절하는 방법, 억제된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 나에게 관심을 기울이면서 동시에 타인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방법, 일에 집중하면서 나를 지키는 방법으로 나아갈 수 있다. 강한 감정이 느껴지는 상황에서 자신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자각해야 한다. 마음챙김에는 호흡마음챙김, 오감마음챙김, 생각마음챙김이 있다. 작은 하나의 행동을 통해 지금보다 조금 나은 상태로 들어갈 수 있다. 당신은 파도를 멈출 수 없다. 그러나 파도를 타는 버블 배울 수 있다<존 카밧진>. 치유를 통해 트라우마의 영향력과 후유증에서 벗어나 에너지를 비축하라. 고통스러운 기억과 감정의 늪에 빠져 있거나 우리 마음이 과거나 미래로 방황할 때 현재를 알아차리는 것이 필요하다. 안전한 환경을 만들고 안전한 사람과 함께 하라. 몸의 느낌과 친해지라. 끌려가는 삶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삶으로 살기 위해 미래를 바라보라. 성취감을 맛보라. 삶으로 한 발짝씩 나아가라. 시간을 내어 나를 살펴보라.” 등이다.
책 <우리는 모두 생존자입니다>는 삶을 가두는 트라우마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한 31가지 연습내용을 제시한다. 작가는 “우리는 트라우마에도 목숨을 포기하지 않고 살아남았고, 이제는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은 많은 사람이 읽어야 할 필독서라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이 읽고 실천한다면 사람이 원인이 된 트라우마는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a_seong_mo
#우리는 모두 생존자입니다#허심양#한겨레출판사
#인생지침#인생방향#어떻게살것인가#불확실한미래#희망#열정#용기#좋은글#좋은글귀#동기부여#자기계발#배움#성장#인생글#목표달성#인생명언#명언#글귀#자기계발러#성공글귀#인간관계#김주난작가#시크릿#감사#감사일기#부와성공의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