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버 다우트 - 어떤 순간에도 스스로를 의심하지 않는 손흥민식 마인드셋
이건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제목 : 네버다우트
저자 : 이건
출판사 : 중앙북스
출판년도 : 2022
책 <네버다우트>는 손홍민 선수가 축구에서 성공한 이유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다. 손홍민 선수 아버지의 영향도 컸지만 자신이 견디기 힘든 훈련을 잘 소화한 덕분에 오늘의 선홍민 선수가 있는 것이다. 선홍민 선수의 강점은 어떤 순간에도 의심하지 않는 멘탈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박세리, 박인비, 손홍민 선수 등의 뒤에는 아버지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박세리, 박인비 선수의 아버지처럼 손홍민 선수에게도 아버지는 스승이자 멘토였다. 손홍민 선수의 아버지는 자신의 취약점을 아들이 보완할 수 있도록 했다. 아들이 대성할 수 있게 전략을 수립하고 그 계획을 빈틈없이 추진해 나갔다. 그 결과 손홍민 선수를 월드클래스 축구 선수이자 아시아 최고의 축구 선수를 만들었다. 현재 토트넘에서 연봉 100억원을 받는다고 하니 연봉을 1억을 받는 사람의 100배를 받고 있는 셈이다.
책 속에서 독자 여러분에 도움이 될 내용으로는 “스스로에 대한 의심이 자신감 하락을 부른다. 지난 경기를 성찰하되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지 않았다. 자신감이 없으면 기회가 왔을 때 주춤하게 된다. 그 짧은 시간에 판단하고 내린 결론을 100% 실행하기 위해서는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 자신을 의심하는 순간이 오면 축구를 그만두어야 한다. 자기 몸에 정직해야 한다. 두려움 때문에 자신의 몸을 내팽개치면 더 큰 위기에 빠진다. 질줄 모르면 이길 수도 없다. 더 발전하는 것이 목표다. 모든 경기에 최선을 다하고 내 능력의 120%을 쏟아 붓는다. 그거 알아 우리가 승리할 거야. 준비만 잘 된다면 경기장에서 모든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컨디션이 된다. 루틴을 통한 자기암시를 한다. 고진감래, 칠전팔기, 병역 해결을 향한 손홍민의 여정은 결국 드라마틱한 승리로 끝이 났다. 공든 탑이 무너지는 건 한 순간이다. 손홍민 선수 아버지 손웅정 감독은 손홍민에게 2만2,000개의 리프팅(축구기술)을 4시간 동안 시켰다. 이 훈련의 반복으로 손홍민 선수는 공과 한 몸이 되었다. 스승, 선배, 그리고 멘토의 지식과 노하우를 배워서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 롤모델의 땀까지 흡수하라. 어떤 상황이든 여러 선택지를 고려해야 한다. 여러상황을 예측하고 각각에 대한 나름의 시나리오를 가지라. 선택이 끝나면 고민했던 다른 선택지는 머릿속에 지웠다. 자신만의 쿨다운 루틴을 찾아라. 쿨타운을 절대로 거르지 않았다. 자기 객관화는 빠를수록 좋다. 달콤한 열매를 맛보더라도 안주하지 않겠다. 다시 다른 열매의 맛을 맛보기 위해 다시 쓰디쓴 인내의 맛을 보겠다. 자기 객관화가 어려울 때는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라. 무엇이 문제인가? 어떤 상황에서 문제가 생겼나? 왜 문제가 발생했나? 복기-성찰-방향수정의 공부법을 적용했다. 오늘의 패배는 좋은 공부이다. 이를 바탕으로 더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다. 혼자가면 빨리 간다. 하지만 함께 가면 오래간다. 마음을 얻지 못하면 이길 수 없다. 축구를 위하는 일이면 뭐든지 사력을 다했다. 평판은 곧 실력으로 연결된다. 나 혼자 잘되는 길은 없다. 운은 거저 만들어지지 않는다. 상황에 맞춰 자유자재로 변신하라. 숨죽이고 기다릴 줄 알라. 공부하기 위해 지난 경기를 복기하지만 실수에 매몰되지 않는다.
책 <네버다우트>는 손홍민 선수가 좌절과 아픔을 딛고 성공신화를 이룩한 과정을 잘 기록하였다. 책은 지금 이 순간 손홍민 선수처럼 훌륭한 선수가 되겠다는 꿈을 꾸는 사람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힘든 인생살이에 좌절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힘을 준다. 책 <네버다우트>의 일독을 강추한다.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a_seong_mo
#네버다우트#이건#중앙북스
#인생지침#인생방향#어떻게살것인가#불확실한미래#희망#열정#용기#좋은글#좋은글귀#동기부여#자기계발#배움#성장#인생글#목표달성#인생명언#명언#글귀#자기계발러#성공글귀#인간관계#김주난작가#시크릿#감사#감사일기#부와성공의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