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너는 내일부터 치킨집 사장이다 - 대기업 청년들이 재미로 시작했다가 죽자고 고민한 치킨집 창업 아이디어 44가지
편석준 외 지음 / 위너스북 / 2022년 10월
평점 :
제목 : 너는 내일부터 치킨집 사장이다
저자 : 편석준, 이상협, 강순천, 정서현, 이재경, 타키갤러리
출판사 : 위너스북
출판년도 : 2022
책 <너는 오늘부터 치킨집 사장이다>은 “치킨배달의 판도를 바뀌었다, 기존 치킨 매장의 개념을 완전히 바꿔라, 우리 동네를 공략하는 전술개발, 시대의 변화를 읽는 치킨이 되자, 고객을 끊임없이 유혹하라, 당신은 치킨 프랜차이즈 대표다.” 등의 인사이트를 독자에게 알려주고 있다.
책의 저자 6명은 현재 10년 이상 현대, LG 등 대기업에 다니고 있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불확실한 미래를 개척해 나가기 위해 치킨집 창업 아이디어를 내기로 의견을 모았고, 6개월의 노력 결과 <너는 오늘부터 치킨집 사장이다>라는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책의 주요 내용은 40여개의 치킨집 창업 아이디어다. 치킨집을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나 창업을 할 사람들이 이 책을 읽으면 자신이 생각하지 못한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원석 작가는 2014년 <공부란 무엇인가?>라는 자신의 책에서 “한국 학생들의 진로”는 모두 치킨집으로 귀결된다고 했다. 2022년 지금은 어떤가? 교육부 보고서에 의하면 “2022년 취업률은 65%로 최근 10년 중의 최저”라고 한다. 나이든 사람은 물론이고 청년들 조차 어려운 취직난의 돌파구로 치킨집 창업을 하고 있다. 치킨집을 창업하는 이유는 투자금이 많이 소요되지 않고 특별한 조리기술이 필요하지 않는 요식업이기 때문이다.
내 지인 중 한 사람도 치킨집을 오픈하는 것을 고민하다가 포기했었다. 지인이 포기한 이유 2가지는 예상되는 치열한 경쟁에 대한 두려움과 투입한 돈, 시간과 노력에 대한 보상의 불확실성이었다. 동네의 많은 치킨집 중에서 자신의 치킨집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다른 한 방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그것을 개발하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책은 포기하지 않고 도전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 6명의 작가는 치킨집 창업관련 많은 자료를 리서치하여 분석했다.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에 도전하지 못하는 이유가 그 분야에 대한 공부가 부족하고 아이디어가 없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독자들이 알았으면 하는 내용은 “어떤 사업이든 커스터마이징이 중요하다, 나중에 먹고 살려면 나는 무엇이라도 팔아야 한다, 음식을 먹는 데 가장 중요한 맛과 배달 시간이 보장되는 곳이 있다면 소비자는 반드시 그곳을 선택한다, 드론 배달의 가장 큰 장벽은 항공법의 규제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평범한 월급쟁이는 회사 밖을 나가는 순간 돈을 벌 수 있는 그 어떤 재주도 없다, 탄력 가격제를 도입하면 더 많은 고객을 수용할 수 있다, 같은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치킨이 생일 케익을 대신한다는 설득이 필요하다, 2060년에는 인구 절반 이상이 노인으로 채워진다, 노인을 위해 쉽게 먹을 수 있는 부드러운 치킨을 만들라, 노인에게 맞는 전단지 광고를 하라, 국가/회사/브랜드가 흥망성쇠를 하는 것처럼 치킨집도 마찬가지다, 치킨시장은 엄청난 레드오션이다.” 등이다.
은퇴 후 창업은 어렵다. 내가 과거에 해보지 않은 것에 도전한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고 두려움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진정 치킨집과 같은 요식업을 창업하고 싶은 사람은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책 <너는 오늘부터 치킨집 사장이다>의 일독을 권한다.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a_seong_mo 이벤트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