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수리 말수리 - 발표력을 키우는 어린이 매직 스피치 미래를 여는 아이 4
이정숙 지음, 이우일 그림 / 주니어중앙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말하기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서 말하는 방법의 중요성 또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대화와 토론으로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할 부분이다.

말을 잘 하기 위해서는 듣기능력 또한  중요하다. 상대가 전하는 뜻이 무엇인지

잘 들을 수 있어야한다. 내 뜻을 상대에게 전달하고 상대의 뜻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

주의해야할 점을 부분별로 볼 수 있었다.

형제들과 친구들과의 대화법과.선생님.부모님과 말을 할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은지..

요구할 때. 설명할 때. 설득할 때.주장할 때등 목적에 따라 말하는 방법등

상황별 이야기방법에 따라 말하기를 배울 수 있어 좋았다.

다른사람이 이야기하는 중간에는 끼어들지 말기. 상대편에 어울리는 대화주제를

찾기등 간과하기 쉬운부분들의 이야기들 또한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었다.

 

아직 말하기에 서툰 아이들에게 이번 방학에 다시 한번 짚어줄까한다.

다른 사람이 이야기할 때 끼어들기와 이야기의 핵심을 잘 못 알아들을 때가 있다.

아이들 학교수업에서 배웠던 말하기 듣기 시간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말하기의 중요성을 정확히 알고 말하는 방법을 배우게 해줘야할 것 같다.

대화가 잘 되기위해서 염두에 둬야할 일들을 꼼꼼히 체크해두고 좋을 것같다.

짧게 핵심을 가르쳐주면서 만화가 있어 아이들도 힘들어하지 않았다.

말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도 아이들에게 도움되고 좋았다.

말이 앞서기보다는 진심이 통하는 그들만의 기본원칙이 있다.

그 원칙이 밖으로 표출되는 것이 말이다보니 같은 말을 하더라도

진심을 담긴 말을 해야한다.

말의 힘으로 성공한 사람들에는 윈스턴 처칠.잭 웰치.마하트마 간디. 말하기의 기본은 존중과 배려라는 생각으로 상대를 편안하게 해주는 유재석의 이야기를 볼 수 있었다.

그저 즐거움만 주는 유재석씨로만 알았는데 그 만의 믿음직한 자세와 말이 사람들에게 믿음과 사랑으로 와 닿게 해준다.

아직 가치관이 형성되기전의 아이들에게 무엇이 옳고 그른지

어떤 방법으로 말하기의 중요성을 가르치고 배우게 해줘야할지를 알게 해주는 지침서로 활용하기 너무 좋은 책인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