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를 뒤흔든 열 명의 장군 초등부터 새롭게 보는 열 명의 위인 4
김정경 지음, 이장미 그림 / 한림출판사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자 아이들이 역사를 좋아하는 이유는 나라를 위해 앞장서서 싸우는 장군들의 모습을 좋아해서가 아닐까 생각된다.

삼국시대부터 고려. 조선의 전쟁사는 우리역사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다.

많은 외침과 함께 진행된 우리의 역사를 장군중심으로 보는 건 처음이라 새롭다.

한국사에 큰 역할을 한 장군10명의 이야기를 통해 천재적인 전략가 을지문덕, 고려 백성을 위해 목숨받친 삼별초. 고려의 충신 최영장군등 위인 10명의 업적을 알게 되고 역사를 통해 시대적 흐름과 배경을 같이 알 수 있게 된다.

책이 좀 두껍다는 생각에 아이에게 부담되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인물별로 나누어진 부분들이기에 부담되지 않을것 같다.

책을 다 읽어 갈 때쯤엔 장군들의 이야기 속에 우리 역사의 흐름과 주변국가의 정세까지 정리할 수 있어 역사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알수 있었다.

요즘 우리 나라의 대운하 사업에 사람들의 관심이 많다.

중국 수나라시절에도 대운하 사업이 있었다한다. 고구려 정벌에 대비한 운하건설은 수문제를 시작으로 그의 아들 수양제가 완성했다한다.

수나라 30년동안 500만명의 인원이 투입으로 백성들의 원성이 컸지만 대운화를 통해 교류가 촉진되고 분열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는 새로운 사실까지 알게 된다.

지도와 역사연표.서희와 소손녕의 담판하는 장면이 담긴 그림등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 또한 이해하며 볼 수 있어 좋았다.

10명의 장군이야기의 흐름은 역사를 쉽게 알 수 있어 책을 읽는 시간이 즐겁다. 인물 한명만의 일대기 뿐아니라 장군과 관련된 역사적 흐름과 주변인물을 같이 알게 해줘 너무 좋았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는 단순한 지식 습득이 아닌 지나간 역사를 통해 현대를 살아가는 지혜를 얻기 위해서라고 한다.

나라를 위해 헌신한 장군들의 모습을 통해 아이들이 배우게 되는 것도 참 많을 것이다.

한림출판사 열 명의 위인 시리즈는 이 책이 처음이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다른 책들도 읽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역사를 재밌게 배워볼 수 있어 너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