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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에 간 화학자 1 - 이성과 감성으로 과학과 예술을 통섭하다, 개정증보판 ㅣ 미술관에 간 지식인
전창림 지음 / 어바웃어북 / 2013년 2월
평점 :
이 책을 만나기 전에는 미술과 화학의 연관성에 대해 생각조차 해보지 않았습니다.
미술과 화학.. 얼핏 보면 두 영역간에 공통분모가 존재할까하는 의구심에 고개를 갸웃하게 되었는데, 이 책의 페이지를 넘길수록 그동안 몰라도 너무 몰랐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흥미진진한 이야기 속으로 점점 더 자신도 모르게 빠져들게 되더군요.
이 책의 저자는 미술을 무척 사랑하고 미술에 조예가 깊은 공학자입니다. 과학자의 눈으로 바라 본 미술은 구도, 미술 재료, 시대 배경 등 그림을 보는 시각이 기존의 미술 감상 방법과는 많이 달라서 무척 신선했습니다. 여러 차례 봤던 익숙한 작품들도 그 내면에 어떤 사연과 이야기가 담겨있는지 그리고 그 작품을 그린 화가에 대한 이야기와 작품을 그릴 당시의 구체적인 상황 등 저자가 조곤조곤 들려주는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듣다보면 무심코 지나쳤던 작품들이 어느새 특별하게 다가오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특히 흥미진진했던 것은 미술 재료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화가들은 작품의 표현과 보존을 위해 안료 선택에 무척 많은 고심을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안료마다 표현할 수 있는 색감이 천차만별일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안정성이 떨어져 변색되고 퇴색되는 경우도 있고, 울트라마린과 같이 가격이 아주 비싼 귀한 안료도 있었다고 합니다. 템페라는 접착을 위해 안료에 달걀노른자를 개어서 사용하는 방법인데 오랜 시간이 지나면 벗겨진다고 합니다. 소중하고 귀한 작품이 세월이 지남에 따라 손상된다고 생각하니 무척 안타까웠습니다. 유화기법은 식물성 불포화지방산인 아마인유를 이용한 방법인데 이전에는 거의 불가능했던 정교함과 화려한 색채의 표현이 가능했기에 미술사에 있어 획기적인 변화였다고 합니다. 에이크의 <아르놀피니의 결혼>을 보고 있으면 초록 드레스의 고급스럽고 화려한 색감과 강아지의 털 한 올 한 올까지 실감나게 표현되어 있는 정밀한 묘사에 감탄하게 됩니다.
미술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경험할 수 있었던 매우 흥미롭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