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2 - 상상력 키우기 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2
다카하마 마사노부 & 히라스가 노부히로 지음, 최종호 옮김, 강미선 감수 / 진선아이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수학에는 다양한 영역이 포함되어 있지요.

가장 기본이 되는 수와 연산 영역을 비롯하여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등등...

이렇게 다양한 영역의 수학적 개념들을 확실하게 잘 이해하고 수학적 사고력과 응용력을 키우는 것이 수학을 잘 하는 지름길일 것입니다.

단순히 연산만 정확하고 빠르게 잘 한다고 해서 수학을 잘 한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사고력 수학'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에 발맞추어 학생들의 수학 학습을 돕기 위한 다양한 수학 교재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지만, 이렇게 입체도형을 직접 만들어보며 탐색하고 경험을 통해 개념을 습득하는 책은 처음이라 신선했고 반가웠습니다.

입체도형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간 지각력이 필요할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도 상상하고 그려낼 수 있어야 하기때문에 학생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영역이라고 합니다. 그런만큼 직접 입체도형을 만들어보고 이렇게 저렇게 돌려보면서 탐구하고 직접 체험해보며 깨닫는 활동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특히 초등학생 시기는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되는 만큼 추상적 사고보다는 직접 만져보고 경험해보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고 중요하기 때문에 <수학뇌를 키워주는 입체왕>을 활용하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의 부록에는 다양한 입체도형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도록 두툼한 재질의 전개도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입체도형을 만드는 과정부터 재미있는 만들기 놀이로 받아들이기때문에 공부라기보다는 즐거운 놀이로서 수학에 대한 흥미를 돋구워주고 동기부여를 해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제가 살펴본 책은 <수학뇌를 키워주는 입체왕> 시리즈 중 두번째 책인 '상상력 키우기'편이었는데, 스텝1과 스텝2의 두 단계에 걸쳐 총 80가지의 다양한 문제를 담고 있습니다. 각 방향의 면 개수 세기, 단면의 모양 그리기, 큐브의 마주보는 면 찾기 등 재미있는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구멍 속으로 보이는 입체 찾기 문제 유형은 정말 참신했어요. 이렇게 다양한 문제들을 풀어보다보면 어느새 상상력과 공간분석력이 쑥쑥 자라날 것 같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즐겁게 놀이처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