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 한글쓰기 한권으로 끝내기 - 기초에서 응용까지
배수현 지음 / 가나북스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한글 쓰기를 연습하는 재미에 푹 빠져있는 아이를 위해 한글 쓰기를 연습할 수 있는 교재를 찾던 중 <가나 한글 쓰기 한 권으로 끝내기>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기초부터 응용까지 이 책 한 권으로 끝낼 수 있다고 하니 무척 기대 되었어요.

이 책의 부제를 보니 '다문화 가족을 위한 글로벌 한글쓰기 완성편'이라고 씌여있네요. 우리 나라도 이제 외국인 백만시대라고 하지요. 다문화 가정도 부쩍 늘어나고 있고 이제는 아이들에게 다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가르쳐야할 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동안 유아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한글 쓰기 교재들은 몇 권 살펴봤었는데 대부분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그림 등 예쁜 삽화가 곁들여진 큼지막한 글자의 교재들이었거든요. 하지만 <가나 한글 쓰기 한 권으로 끝내기>는 우리 나라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교재가 아니라 다문화 가족을 대상으로 한 교재라서 그런지 마치 펜글씨 교본처럼 글자의 크기가 작아서 아이가 칸에 맞추어 따라쓰기는 힘들었지만, 내용은 참 다양하고 알차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장 기초가 되는 한글의 자음과 모음 그리고 기본 낱말 익히기부터 시작해서 의성어와 의태어도 골고루 다루고 있고, 문장을 쓰며 어휘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뿐만 아니라 우리 문화 익히기, 우리 나라 행정구역, 편지글 쓰기 등 다양한 내용의 글쓰기를 하면서 우리 나라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우리 나라 아이들에게도 유익한 학습이 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았어요. 특히 요즘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해 관심이 많은 저희 아이는 UN 가입 국가 써보기에 가장 관심을 보였습니다. 살펴보니 생소한 국가명도 눈에 띄더라구요. 

책의 후반부에는 자주 쓰는 문장부호도 정리해주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원고지를 거의 쓰지 않기 때문에 문장을 쓸 때 띄어 쓰기나 문장 부호를 소홀히 하기 쉬운데 이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점검해보며 아이들에게도 가르쳐 줄 수 있는 좋은 시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훌륭하고 아름다운 우리말을 바르게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의 이모저모를 배울 수 있는 매우 유익하고 알찬 책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