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까만 우주 속 작은 별 - 별의 주인은 누굴까? ㅣ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8
남상욱 지음, 황난희 그림 / 동아엠앤비 / 201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밤하늘의 반짝이는 별을 바라보고 있으면 정말 아름답고 신비롭습니다.
별과 달 그리고 우주로의 여행은 많은 사람들의 오랜 꿈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인 이소연씨가 매스컴을 통해 들려주었던 우주에서의 경험 이야기가 너무나도 흥미진진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푹 빠졌던 기억이 나네요. 신비롭고 놀라운 우주 이야기는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주제이기도 하지요. 저희 아이도 우주에 관심이 아주 많고 끊임없이 우주에 대한 질문을 하곤 하거든요.
꼼꼼하고 알찬 배경지식을 통해 토론과 논술의 체력을 쑥쑥 키워주는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시리즈의 여덟번째 이야기 <까만 우주 속 작은 별>을 벅찬 기대감 가득 안고 펼쳐보았습니다. 별보기 대회에 나가고 싶은 하늘이가 우연히 별보기 클럽을 알게 되고, 클럽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우주에 대해 하나씩 알아가게 됩니다. 도플러 효과, 빅뱅이론, 블랙홀 등 그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매우 흥미로우면서도 유익했습니다. 천문학의 전문 지식들을 전반적으로 아우르고 있는 듯한 느낌이었어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내용들이었지만 어린이들을 위해 알기 쉽게 풀어서 친절히 설명해주고 있어서 우주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배운 내용은 재미있는 퀴즈를 풀어보면서 확인할 수 있었고, 책의 후반부에는 어려운 용어 풀이와 함께 다양한 생각해 볼 문제들이 수록되어 있어 책에서 읽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생각을 정리해보고 함께 토론을 해보면서 논리력과 사고력을 쑥쑥 키울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다루고 있는 내용들이 전반적으로 깊이가 있어서 백과사전 부럽지 않을만큼 탄탄한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겠더라구요. 내용 이해에 도움을 주는 생생한 사진들도 매우 돋보였습니다. 우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많은 학생들이 이 책을 읽고 우주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