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과서 한자어 2단계 (6급 포함) ㅣ 교과서 한자어 (아이한자) 2
권용선 지음 / 홍익교육(아이한자)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초등학생들 사이에서는 어휘력과 독해력을 비롯한 국어 실력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에서뿐만 아니라 수학, 과학 등 모든 과목의 밑바탕이 되는 것이 국어이기 때문이지요. 특히 수학교과서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변화하면서 문제에서 요구하는 바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기본적인 국어실력이 필수로 요구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점점 탄탄한 국어실력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국어 어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배워야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지요. 우리 국어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한자어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말과 글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어 의사소통이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어려움을 겪게 될지도 모르는 일이기때문에 한자어 학습의 중요성을 더욱 실감하게 됩니다.
<교과서 한자어>는 이렇게 한자어를 학습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하는 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2단계에는 초등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한자어와 6급 한자를 포함하여 총 150개의 한자어를 다루고 있습니다. 각 한자마다 유래 과정, 유래 그림, 유래 설명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있어 한자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각 한자를 포함하는 다른 한자어들도 알려주고 있어 어휘력을 풍부히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책의 후반부에는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6급 기출, 예상문제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사자성어, 뜻이 반대가 되는 한자, 뜻이 비슷한 한자, 뜻은 다르지만 음이 같은 한자 등 유형별 한자 익히기 페이지도 무척 알차고 유익했습니다. 교과서 한자어책을 단계별로 학습한다면 한자실력과 더불어 국어실력이 부쩍 성장하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