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먼저 시작하는 학교자치, 스쿨퍼실리테이션 - 교사와 학생, 함께 주인이 되는 학교 만들기
권재우 지음 / 아이스크림(i-Scream)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 자치라는 말은 많이 들었지만, 그냥 다양한 교육학적 용어 혹은 교육 용어 중에 하나겠지 하고 깊게 생각해보지는 않았다. 굳이 학교자치가 아니더라도 교실 수업을 위한 용어들은 굉장히 많으니깐 말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학교 자치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았고 특히나 교사자치에 대해서도 많이 생각하게 되었다. 거의 대부분의 책들은 학급 운영, 교실 수업 등에 초점을 맞추었지 교사에 대한 것은 많이 없기 때문이다.

Part1은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는 학생 퍼실리테이션에 관한 내용이다. 학생들이 직접 학급 규칙을 정하고 스스로 비전과 목표를 세운다는 내용이다. 다양한 방법과 이를 적용하기 전에 생각해보아야 할 점 등에 대해서 따로 편집하여 제시하고 있는 부분이 참 좋았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활동한 모습도 사진으로 담겨 내용이 더 쉽게 다가왔다.

Part2, 3는 교사가 학교 문화를 만든다는 교사 자치 및 스쿨퍼실리테이션의 내용이다. 사실 학교에서 동학년끼리가 아니면 교직원끼리 만나기가 어렵다. 또한 막상 만나서 회의를 해도 어떤 사안에 대해 큰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는 드물다. 그러한 점에서 part 2와 3의 내용은 교사들이 학교의 분위기를 직접 만들어 나갈 수 있으며 만들어 나가고 있음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주고 있다. 교직원 회의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으며, 학교 문화 안에서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하는 지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있다.

다양한 내용을 사진 자료와 함께 제시하고 있어 책 내용을 이해하는 데 더 도움이 되었다. 또한 각종 활동의 준비물과 진행방법 등의 편집도 깔끔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