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 새 시대를 여심
송봉모 지음 / 바오로딸(성바오로딸)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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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꺼운 책이라 덮고만 있었다.
펼치면 지루한 글만 가득할 것 같았음으로...
그러나 현장감 있는 사진,지명이 표기된 지도,색을 달리하는 글자들(초록,고동,검정)은 그냥 들춰 봤을뿐인데도 불구하고, 이 책은 송봉모 신부님처럼 아주 친절할 것 같았다.

같이 손을 잡고 떠나 볼까?
그렇게 다정하게 데리고 다니는 여행이지 않을까? 지면 곳곳에 컬러 사진과 시대상을 잘 알려 주는 그림들,그리고 지도,거기가 어디 쯤일까 막연히 생각하면서도 지도 찾기를 주저하고 있는 우리의 마음을 잘 알고 있다는 듯이 이 책 <예수>는 친절한 안내자로 내게 왔다.

-새 시대를 여심-
<예수>
예수님의 세례에서 부터 광야의 유혹과 제자들의 부르심,그리고 열두 제자의 이야기 까지 성경안에서 숨어 있어 찾지 못하고 알지 못했던 예수님의 마음과 생각을 알 수 있도록 송봉모 신부님의 이 책은 우리를 초대한다.

"예수님을 좀 더 정확하고 깊이 알게 되기를, 더 나아가 그분에 '대해서'아는 것뿐 아니라 '그분을'알게 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p8

프롤로그에서 나오듯 예수님에 대해서 알기보다 그분을 알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읽어 내려 갔다.

예수님 세례의 의미가 하느님 구원 사업에 동참하는 것에도 있었지만 또 다른 한가지'동일시'에 있음을, 예수님 당신 자신을 인간과 동일시 하면서 우리는 우리들의 가치를 발견하게 하여 충만한 삶을 살아 갈 수 있게 된것 또한 '세례의 의미'를 새롭게 발견한 숨은 그림이다.

예수님의 공생활에서 가장 공들여 가르친 것이 아빠, 하느님에 대한 것이었는데 심판자로 각인된 하느님의 잘못된 상을 없애고 사랑과 자비의 하느님이심을 강조하셨다.

'광야의 유혹'에서 신부님 글은 우리를 예수님과 함께 광야에 있는 관상기도 체험으로 이끈다.
세번의 유혹의 주제가 지금, 우리, 내가 살고 있는 이 시대의 유혹이며 삶속에서 매일 겪는 우리의 현실이라는 것이 드러 난다.
유혹에서의 중요한 것은 예수님이 유혹을 어떻게 대처하시고 물리치셨나 하는 것인데 바로 성경 말씀으로 물리치셨다는 것을 강조한다. 사탄 또한 말씀을 교묘하게 왜곡하여 우리를 유혹하기도 한다는 글을 읽으면서 우리가 성경 말씀을 잘못 해석하는 사탄의 사람이 될 수도 있음을 깨닫는다.

결국 '광야의 유혹' 세상의 유혹은 우리가 성경 말씀으로무장하며,
말씀으로 기도하는 것으로 이겨 낼 수 있다는 것인데 '광야의 유혹' 나가는 글에서 소개되는
<삶의 다양한 양태에 따라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성경구절>p175~176
은 어떠한 어려움과 고통중에도 기도 하고 위로 받을 수 있는 성경말씀
이기에 따로 필사를 해서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두고 싶은 친절한 신부님의 선물이다.
내가 필요한 것을 딱 맞게 선물로 받은 기분이다.

책 중간 부분에 5장 분량의
<올바른 선택을 위한 도움말>은 송봉모 신부님의 배려의 코너가 아닐까?
예수님이야기 중간에 이 코너를 넣어 잠시 숨도 고르기도 하지만 정말 내가 신앙 생활을 하면서 힘들어 했던 부분을 어쩌면 이렇게 내 마음을 들여다 보듯 도움말로 주시는 지...
살면서 수없이 했던 물음들, '하느님의 뜻인지 내 뜻인지'그리고 선택은 했지만 최선이었는지..하느님의 뜻이 아닌 내뜻이 었음을 뒤늦게 깨닫게 되는 것도 한 두 번이 아니었다.

성 이냐시오가 제시한 최선의 식별방법 3가지. 그 방법에 따라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
"식별이란 좋은 것과 나쁜것 가운데 좋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식별이란 둘 다 좋은 것이지만 그 둘 사이에서 최선의 것을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p186
그리고 식별을 하여 최선의 선택을 한 후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내가 내린 결정이 주님 뜻 안에 있음을 믿는 평화이다" 신앙생활 중에 느끼는 어려움을 속 시원히 해결해 주는 신부님의 명쾌한 글이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던 것들을 지도와 역사적 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예수님이 갈릴래아로 가신 이유에 대해서 쓰신 글은 예수님의 행적을 세세히 알 수 있게 한다.

"예수님이 갈릴레아에서 공생활을 시작하신 까닭은 갈릴래아 사람들이 동족에게 차별과 천대를 받았기 때문이다." p202

예수님의 공생활 3년 동안 팔레스티나 땅 여기저기를 정처없이 떠돌며 복음을 전한 것이 아니라 대부분 갈릴래아를 중심으로 복음을 선포하셨음을 알려 준다.

<열두 제자>
열두 제자의 면모를 정확하게 살펴 보면서 우리는 나의 면모 또한 살펴 볼 수 있다. 나와 같은 , 너와 같은, 우리와 같은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이었다는 것.그리고 다양한 출신이었다는 것.
그 평범함과 다양성이 공동체 안에서
3년동안 예수님과 함께 받았던 수련 때문에 변화하여 사랑의 제자로 거듭나기까지 그 분과 함께 하고 머무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 나는 지금 봉사자로 주님의 그릇으로 무엇인가를 담기위해 겸손되이 비우고 있는가를 성찰하게 한다.
"예수님의 기적 중에서 가장 위대하고 경이로운 기적은 열두제자들의 변화라고 말하기도 한다" p293

예수님의 기적을 바라는가?
그럼 너 자신이 변화되어라.
그것이 너에게 이룬 예수님의 기적일테니..


신부님의 책 뒷면 칼릴지브란의 시중에서
"예수님을 만나 어둔밤이 사라지고 나는 비로소 마리아 막달레나가 되었습니다.이제까지의 나는 온전히 사라지고 완전히 새로운 사람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그렇다!
열 두제자도,
막달라 마리아도.
결국 나도, 그 분을 만나 변화되는 기적을 이루기를 그것이 새시대를 여는 예수님의 제자로 예수님과 함께 머무는 것임을 깨닫는다.
이 책의 앞면 글로 서평을 맺는다.

*예수님의 제자가 된다는 것은
예수님의 마음과 생각으로 바뀌어

가면서 점차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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