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더듬는 꼬마 마녀 돌개바람 42
이경혜 지음, 신지영 그림 / 바람의아이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은이에 대한 소개로 서평을 시작하고자 한다.  이 책의 지은이는 이경혜 선생님이시다.
"어렸을 때 몹시 외로웠던 탓에 책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책이 아니었다면 아주 괴상한 사람이 되었을 것입니다. 책의 은혜를 많이 입은 덕분에 은혜를 갚는 마음, 빚을 갚는 마음으로 글도 쓰고, 그림 책 번역도 하고 있습니다. 책 말고도 바다를 포함한 모든 물, 고양이를 포함한 모든 동물, 산신령을 포함한 모든 신, 만년필을 포함한 모든 문구류 등을 아주 좋아합니다."

  서평책을 신청할 때 내 친구가 생각이 났다. 초등학교 6학년 우리 교실에 M이라는 친구가 있었다. 그 친구는 항상 말을 더듬어서 친구들이랑 얘기를 할 때도 수업시간 마다 발표를 할 때도 너무 힘들어했다. '그 때 이 책이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을 잠시 해 보았다.
책의 주인공은 "김하늬" 우리의 하늬는 오늘도 너무 괴롭다 . 민철이는 하늬가 말을 더듬는 것을 흉내내며 얼레리 꼴레리를 하는 것이다. 하늬는 화를 내며 소리를 치고 싶었지만 또 말을 더듬을까봐 민철이의 놀림에 한마디 대꾸도 하지 못했다. 그러자 민철이는 하늬보고 "벙어리냐?"하면서 더 놀래댔다.


속이 너무 상한 하늬는 집으로 돌아왔다. 집안으로 들어가서 문앞에 "술술이"가 있었다. 술술이는 하늬의 엄마가 하늬에게 선물한 강아지이다. 강아지를 선물하면서 엄마는 하늬에게 "이 강아진 보통 강아지가 아니야. 얘 이름이 술술이거든. 이제 봐라, 술술이는 앞에서는 우리 하늬도 말을 술술하게 될 걸. 왜냐면 엄마가 술술이한테 마법을 걸어놨으니까." 정말 술술이 앞에서는 말을 더듬지 않고 말이 술술술 나왔다. 엄마&아빠 앞에서도 말을 더듬는데 이상하게 술술이 앞에서는 말을 더듬지 않게 되었다.



'정말 술술이에게 마법이 걸린 것일까? 엄마의 말처럼 나도 마법에 걸린 공주일까?' 하늬는 이렇게 생각을 하자 민철이의 놀림도 더이상 속상하지 않았다. 민철이도 하늬가 반응이 없자 더이상 놀리지 않게 되었다.


어느날 선생님께서 "백설공주" 연극을 하게 되었다고 하셨다.하늬는 이미 공주이기 때문에 가짜 공주는 하고 싶지 않다고 했다. 고민고민하다가 하늬는 마녀의 역할을 하기로 했다. "말 더듬는 마녀" 라고 배역 옆에 적었다. 선생님께서는 "하늬가 정말 마녀역할을 잘할거 같다"며 격려를 해주셨다.


다른 동화들에서는 동화의 주인공들이 그 동화를 이끌어가는데 이 동화책의 주인공은 동화의 주인공보다 자기에게 맡는 역할이 찾는 것이 너무 멋졌다. 연극이 시작되었고 하늬는 말 더듬는 마녀 역할을 멋지고 훌륭하게 해냈다. 하늬는 사람들 앞에서 말을 더듬는 것이 부끄럽지 않았다. 엄마&아빠도 하늬가 자랑스럽다고 했다. 엄마는 하늬 귀에 대고 속삭였다. "헤이, 우리 꼬마 마녀, 아주 잘 더듬던데? 엄마가 본 마녀 중에 최고로 잘 더듬었어!"
하늬는 엄마&아빠 앞인데도 말을 더듬지 않았다. 이제 말 더듬는 연기가 끝났으니까요. 이제 못된 마법사의 마법이 풀릴 날고 멀지 않은 것 같군요!


이야기는 이렇게 끝맺음을 한다. 우리 하늬 이제 마법사의 못된 마법에서 풀려났겠죠 ^^

이야기가 너무 예쁘고 사랑스럽다. 작가의 말을 보니 작가도 글이 술술술 잘 써졌다고 했다. 그래서 인지 글이 매끄럽고 짜임도 좋고 작가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그대로 전해졌다.


 사랑스런 동화책을 읽을 기회를 주신 허니에듀와 바람의 아이들 출판사에 감사함을 드리며 서평을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