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면 쉬운 수학 1단계 생각하면 쉬운 수학 1
어린이를 위한 수학교육연구회 외 지음, 안다연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계별 5가지 유형으로 수학 개념과 원리를 쉽게!!

최선 교육과정 반영 (2018년 개정판)

과정 중심 평가 대비 초등 사고력 수학 프로그램

초등 수학 집필진 강력추천!!


책 표지만 봐도 이 책이 얼마나 쟁쟁한지 알 수 있다. 


이 책의 글은 "어린이를 위한 수학교육연구회"에서 집필을 했다. 서울교육대학교 수학교육 전공자를 중심으로 1990년에 결성된 모임으로, 지금까지 연구와 집필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어요. 어린이들이 즐겁게 수학 수업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교과서 집필에 참여하거나 실제 수업에 실천하고 있어요.


김진호 선생님은, 서울교육대학교 수학교육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석사, 미국 컬럼비아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어요. 현재 대구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에요. 2007년, 2009년, 2015년 개정 교육 과정 초등 수학 교과서 집필에 참여했어요. 어린이들이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수업 과제와 수업 방법을 개발한 <<학생들이 즐거운 수학 교실>>을 출간 했어요.


박현미 선생님은, 현재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며, 서울 교육연구정보원에서 수학 기초학력 미달자를 위한 교재를 개발했어요. 2008년, 2009년 개정 교육과정 초등 수학 교과서 집필에 참여했어요. 저서로는 <수학 뒤집기 기본 편>, <개념 연결 초등수학사전> 등이 있어요.

(선생님의 다른 저서들도 기회를 만들어서 꼭 읽어보고 싶다. 그리고 우리 아이들에게도 읽혀 주고 싶다)


그림은 안다연 선생님은, 대학에서 텍스타일디자인을 전공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 중이에요. 작업한 책으로 <하루 10분 뇌 태교동화>,<너의 속이 궁금해>,<교토맘의 요리데코 85> 등이 있어요.


'수학책이 이렇게 알록달록 하고 재미있어도 될까?' 싶을 정도로 재미있는 책이다. 다만 아쉬운 점은 그동안 너무 바빠서 아이랑 하나 하나 풀어보지 못해서 안타까웠다. 책 소개를 먼저하고 아이랑도 활용을 많이 해야겠다. 


책의 머리말에 보면, "수학은 생각하는 힘을 키우기 위해 배워요!!" 라는 문구가 눈에 확 들어온다. "사고력 수학"이라는 말이 요즈음 트렌드인 만큼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것이 수학의 첫 걸음이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이 책을 읽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것이 있다. 바로!!

학습의 부담을 낮추고, 수학 개념을 제대로 익히며, 실생활 중심의 통계 내용을 보여 주면서, 공학적 도구의 활용을 강조한다는 것입니다.

'쪼개는 건 빼기, 합치는 건 더하기, 핵심만 뽑는 건 약분, 거꾸로 생각하는 건 분수 계산하기'


차례만 봐도,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이 팍팍 들정도로 구성이 잘되어 있다. 이야기 수학, 학교 수학, 추론 수학, 다답 수학, 퍼즐&게임 수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1쳅터는 바로 "이야기 수학".. 이야기를 더하자! 수학에 이야기를 더하면 더 재미가 있다는 사실을 확실히 알려주는 쳅터다. 고대사람들의 온몸을 숫자로 만들어 계산을 한 이야기는 너무 재미있어 나도 한번 발가락 손가락 몸을 이용해서 숫자세기를 해봤다.


2쳅터는 "학교수학"이다.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은 참 어려워'에서, 인도-아라비아 숫자를 읽는 법, 여러 가지 모양, 짝찟기 놀이, 홀수&짝수 알아맞히기 게임 등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이 모두 들어있는 쳅터다. 역쉬 재미있다.


3쳅터는, "추론 수학"이다. 추론의 3단계 1단계-문제를 잘 읽어보기, 2단계-답을 구하려면 무엇을 비교하고 추론할지 생각해보기, 3단계-자신이 추론한 것이 답과 맞는지 확인하기

이번 쳅터에서는 정답을 맞히는 순간. 명탐정이 되는 거다.


제 4쳅터는 "다답수학"이다. 보통 수학의 답은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하나"다. 하지만 이 쳅터에서는 "수학의 답이 하나가 아니다"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수학적 사고력이 쑥쑥 자라게 될 것이다.


제 5쳅터는 "퍼즐&게임 수학"이다. 재미는 나누는 것이다. 여러가지 다양한 놀이를 소개하면서 수학도 재미있는 놀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소개하는 쳅터다.


그리고 마지막은 "답과 풀이"로 되어 있다.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정답까지도 고민을 많이해서 만들었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정성스럽게 만들었다.


책의 쳅터에는 도전!! 이라는 이름의 문제들이 많이 나와 있다. 문제를 아이와 함께 풀다보면 아이의 사고력이 자라는 것이 함께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 직접 구성하고 쓴 초등 사교력 수학 프로그램 답게 초등 교과 과정과의 연계로 잘 되어 있다.



이렇게 활용도 높고 좋은 책을 읽을 기회를 주신 허니에듀 서평단과 주니어 RHK출판사에게 감사함을 드리고 서평단을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