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듣고 말하는 호락호락 한국사 3 - 남북국 시대 초등 한국사 토론왕 3
문원림 지음, 김규준 그림, 이익주 감수 / 뭉치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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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미있는 역사이야기> 할머니나 할아버지가 해주시는 옛날 이야기 처럼 재미있게 구성을 했다. 호락호락 한국사 시리즈의 서평을 여러 번 신청을 했었는데, 이상하게도 이 책 시리즈와는 인연이 없어 책을 만나지 못하고 다른 엄마들의 서평을 통해서만 접했다. 그래서 더 이 책에 대한 궁금증이 많았다.' 왜 이 책이 유명할까?' 호기심 반 기대감 반으로 책을 보기 시작했다. 표지에도 나와 있듯이 이 책은 보고 듣고 말하는 책이다. 보이는 역사를 QR코드를 통해 저자가 직접 들려준다. 그리고 나서 토론까지 할 수 있게 해준다. 토론의 방식도 재미있다. "호락호락 토론방"이라는 코너를 만들어서 토론 주제와 토론자를 정해준다. 토론주제 예를 들면,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것은 잘한 일일까?" 주제를 놓고 "그렇군" 군과 "딴지" 양 그리고 그 주제에 맞는 사람들 (삼국통일 관계자들)의 열띤 토론이 이어진다. 그 후에, 요즈음 핫한 블로그를 통해 "그렇군" 군과 "딴지" 양이 자신들의 생각들을 정리해서 올린다. "토론방" 답게 주고 받는 대화로 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재미있다. '정말 이런 대화가 오갔을까?'하는 상상도 할 수 있어 토론이 지루하거나 따분하지 않고 너무 재밌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으라고 하곤 내가 더 재미있게 이 책을 읽었다. 또한 한 장마다 "한눈에 쏘옥!" 이라는 코너를 만들어서 각 장의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요약 정리가 너무 잘되어있다. 어려운 역사를 이야기라는 형식으로 스토리를 만들어서 일어났을 거 같은 사건들을 넣어서 마무리는 "그 때 세계는?"이다. 국세정세가 중요한 만큼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일들과 그 때 다른 세계 여러나라에서 일어난 일들을 비교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역사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흐름을 짚어주는 여러 책들이 많지만, 이 책은 흐름과 역사 두가지를 다 알 수 있고, 다양한 그림들로 역사의 이해도를 높여주고, 내용 중 어려운 단어는 옆에 친절한 설명도 함께 있어 초등학생들이 쉽게 역사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

나는 이 책에 등장하는 모든 이야기꾼이야. 세찬 비바람을 몰고 다니는 먹구름이 되기도 하고, 만주벌판에서 서라벌까지 단숨에 달리는 명마가 되기도 하지. 그리고 비단길을 오가며 온갖 물건과 이야기를 실어나르던 장사꾼이 되기도 하고, 2권에서 백성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던 솥단지로 다시 돌아오기도 하지.

작가는 자신을 역사 이야기꾼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이야기꾼이 되어서 역사를 재미있게 이야기해주는 것이다.

 "1장 전쟁으로 평화를 만들었어"는 시커먼 먹구름이 이야기꾼으로 등장을 한다. 고구려, 백제, 신라가 큰 나라가 되면서 전쟁은 더 많이, 더 크게, 더 치열하게 벌어졌어.

 

 앞에서도 소개를 했듯이, 토론방에서 토론을 한 내용을 토대로, "그렇군"군 "딴지"양의 의견이 요약돼서 정리되어 있다. "찬성/반대"를 재미있게 "그렇군"군과 "딴지" 양으로 표현을 해서 신선하고 재미있었다.

 1장의 한눈에 쏘옥!은 "삼국통일은 이렇게 이루어졌어"이다. 이 장면만 봐도 정말 한눈에 쏘옥 삼국통일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 수 있다. 우리나라가 삼국통일은 이루고 있을 때, 세계여러나라에 대한 정보도 알려주고 있어 역사와 함께 세계사로 공부를 할 수 있다.

제 2장의 이야기꾼은 천리마이다. 나는 남북국 시대의 발해와 신리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나왔어. 땅이 하도 넓어서 한참을 달려야 하닌 내 등에 올라타고 돌아다녀야 할 거다.

 

 

 2장 토론 주제는 "경순왕이 싸우지도 않고 항복한 것은 잘한 일일까?"이다.

2장의 한눈에 쏘옥!은 "남북국 시대에도 국제교류는 활발했어"이다. 어떤 교류들이 있었는지 지도와 사진을 통해 한눈에 알 수 있다.

제 3장은 이야기꾼은 서역에서 온 소그드인입니다. 제가 발해와 신라까지 다녀왔다는 소문이 나서 이야기꾼으로 불려 나왔답니다. 서역인이 들려주는 발해와 신라의 문화재이야기이다.같은 듯 하면서도 다른 발해와 신라의 문화재들의 이야기를 많이 알 수 있다.

 

3장의 토론방의 주제는 "발해는 누구의 역사일까?"이다. "그렇군" 군은 발해는 고구려다. "딴지" 양은 발해는 다문화의 원조다. 누구의 말이 맞는 것일까??

 

3장의 한눈에 쏘옥!은 남북국의 문화재 지도이다. 덤으로 발해와 신라의 문화재를 구분해볼 수 있다. 이 때, 세계는 비단기로 가까워져있었다. 비단길,초원길,바닷길을 이용한 교역이 활발했었다.

 

제 4장의 이야기꾼은, 솥단지이다. 삼국으로 나뉘어 있다가 통일을 이룬 건 좋았는데, 전쟁으로 만든 평화였기 때문에 슬픈 일도 많았거든? 그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마지막 제 4장의 한눈의 쏘옥!은 "잊지 말아야 할 영웅들이야" 영웅들이라도 나라가 망하면 기억되지 못할 수 있는데, 이 책에서는 그런 영웅들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연표&찾아보기 코너를 통해서 다시 한번 남북국 시대를 정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

 

 참고한 책을 친절하게 알려줌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참고서적도 함께 읽어볼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다.

 

"보고 듣고 말하는 역사책으로 초등 학국사 토론왕이 되자" 저저가 원하는 방향일 것이다. 역사 이야기꾼이 들려주는 재미있는 한국사 함께 토론하며 실력을 쑥쑥 키워주는 한국사 쉽게 이해하고, 직접 체험해 보는 호락호락 한국사를 만나자!

이것이 이 책을 쓴 저자의 목표이자 바램일 것이다. 책 속의 이야기가 너무 재미있어 빠져들게 되고, 한국사라는 것이 어렵지 않고 재미있고 흥미로운 것이라고 인식을 한다면, 더 책이 재미있어 질 것이다. 많은 삽화를 통해 이해도를 높이고 "토론방" 처럼 재미있는 코너를 통해 말하는 것과 듣는 것 생각하는 것까지 한꺼번에 할 수 있어 한국사 실력이 쑥쑥 자라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QR코드로 이 책의 내용을 한번 더 들을 수 있는 것은 이 책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일 것이다. 박물관이나 전시회를 가면 요즈음에는 음성 서비스들을 많이 해서 아이들과 박물관을 갈 때면 서비스를 받아서 아이가 들으면서 전시물들을 볼 수 있게 해주고 있다. 그렇게 하면 더 기억에 오래 남고 재미도 있다고 한다.

보고 듣고 말하는 역사책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허니에듀 와 동아앰앤비 출판사가 감사함을 전하며 서평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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