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다정해지기로 했습니다
김지은 지음 / 큐리어스(Qrious)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뷰 전문 에디터가 담은 8개의 다정한 언어
삶을 대하는 태도와 살아가며 느낀점 들을
여러 가지 질문들의 인터뷰를 통하여
막연한 두려움과 외로움으로 방향을 잃은 이들에게
전하는 다정한 위로 에세이

‘나답게’ 삶을 나아가는 언니들의
다정한 이야기와 다정한 언어를
이 책에서 만나 보시고
앞으로의 삶을 더 다정하게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
‘인터뷰 문학’ 이라는 새로운 장르
각 분야 전문가 ‘언니’들의 이야기와
작가님의 감성적인 에세이까지 다정하게 담고 있는 책

한명 한명의 이야기는
세계를 여는 에세이-인터뷰-확장된 에세이
순으로 이어져있다.

책의 제목과 표지부터 다정함과 따뜻함이
잔뜩 묻어있는 책

-프롤로그
그렇게 8명의 다정한 언니를 만났다
한명 한명 인터뷰를 끝낼 때마다,
당연하게 생각했던 편견이 폭삭하고 깨지는 파열음에,
다정히 건넨 말이 주는 따뜻한 온도에,
미처 깨닫지 못한 것을 발견하는 기쁨에
돌아가는 길은 늘 달뜬 마음이 벅차오르곤 했다.
그들은 무지하던 내가 던진 서툰 질문을
모두 너그럽게 이해해 주며
삶으로 축적한 통찰과 진솔한 경험을 다정히 건네주었다.

1️⃣배우 김규리
다정함은 작은 존재에 관심 두는 것

2️⃣기자 김지수
다시 걸어갈 힘이 되는 다정한 경험

3️⃣아나운서 손정은
나와 타인에게 다정한 감수성

4️⃣작가 오소희
신발을 바깥으로 돌려놓는 다정한 응원

5️⃣유튜브크리에이터 이은경
오늘을 남기는 다정한 기록

6️⃣소설가 정아은
자기 언어로 쓰인 다정한 이야기

7️⃣피아니스트 조현영
어느 예술가의 다정한 안목

8️⃣에세이스트 한수희
자기 확신이라는 다정한 장치


화가로도 활동하고 있는 김규리 배우를
다시 보게 되었다.
삶이 주체적이며 다정하다.
자유로우면서 긍정적인 단단함이 느껴진다.

책속에서-
그녀는 자기 보폭으로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이었다.
끊임없이 ‘왜’ 라는 질문을 던지며 가장 나 다운 속도로
한 발짝 한 발짝 나아가고 있었다.



소설가 정아은
작고 아담하지만 다정 그자체인 존재의 테이블로
작은 자유를 느끼고,
하찮아 보이지만 빛나는 것들에 시선을 두며
‘아휴~그래, 인생이 뭐 별거냐’라며
시인의 말에 맞장구 치듯 삶을 긍정하는
이 마음이 너무 공감 되었다.

책속에서-
나를 찾아간다는 건 나만의 공간을 되찾는 일이기도 하다.
어두운 부엌 한편에 노오란 전등을 켜는 일처럼
난 부엌에서 나를 잃어버리고
같은 곳에서 잃어버린 나를 되찾았다.

8명의 인터뷰를 하나씩 볼 때마다 전해지는
위로는 모두 달랐지만
그 속엔 다정함이 모두 묻어 있었다.

내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생각해 보게 한다.
타인과 다정함을 나누는 것이 왜 중요한지
다시금 생각해 보게 한다.
그래서 내 삶이 조금 더 다정해지길 바래본다.

다정함은 나 자산을 대하는 다정한
태도에서부터 시작 된다.

--------------------
이 책은
넥서스북 으로 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매일다정해지기로했습니다
#인터뷰문학
#힐링에세이
#위로에세이
#멘토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