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은 최대의 서비스산업이다
이와쿠니 데쓴도 / 민지사 / 1994년 10월
평점 :
품절


<행정은 최대의 서비스산업이다>라는 책제목을 처음 봤을 때 난 이런 생각을 했다. '행정이 서비스와 과연 무슨 상관이 있단 말인가?' 정말로 별난 제목이구나... 나에겐 또한 정치다 행정이다 하는 단어는 TV에서 보았듯이 항상 싸움이나 하면 자기가 잘났다고 떠들어대는 그러한 것이었다.

그런데 이 책을 다 읽고난 후에 난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 이 나라의 시민으로서 나는 너무 많은 것에 관심이 없이 살았구나, 행정도 또한 서비스이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이 책 속에 나오는 '이즈모'라는 곳에 꼭 한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1991년 이즈모 시청은 일본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되어 큰 화제를 불러일으킨 바 있다. 소니, 도요다, 시세이도, 닌텐도, 기린맥주 등 일본을 대표하는 국제적 기업들과 함께 '베스트 9'으로 선정되었는데, 이즈모 시청은 이들 가운데서도 1위를 차지하였다. '경제는 1류, 행정은 2류, 정치는 3류'라던 일본에서, 2류인 행정이, 그것도 시골의 작은 시청이 어떻게 세계적 기업들을 제압할 수 있었을까하는 궁금증을 풀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