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밌게 걷자! 경복궁 ㅣ 어린이 궁궐 탐험대
이시우 지음, 서평화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4년 4월
평점 :
#도서협찬
나는 궁궐을 가는 것을 좋아한다. 그런데 이번에 주니어RHK 출판사에서 궁궐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풀어놓은 책이 출간되었다고 하니 반가울뿐이었다. 궁궐 탐험 안내서 시리즈 첫번째는 궁궐 중 경복궁의 17개 장소에 대한 숨겨진 이야기를 담았다.
역사와 관련된 해박한 지식이 있으신 작가님이 탐험 대장이 되고 독자들은 탐험 대원이 되어 경복궁 속으로 떠나는 형식의 책이다.📖
나중에 아이들에게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잔뜩 들려줄 수 있을것 같아 기대가 되었다.
그런데 겉표지를 열자마자 겉표지에 숨겨진 엄청난 자료를 발견했다. 궁궐 안내도가 있었다. 책을 들고 경복궁 투어하기에 너무 감사한 자료이면서 작가님의 탐험대 컨셉과도 너무 잘 맞아떨어졌다. 이런 세심한 배려 아이들에게도 부모에게도 그리고 선생님이 나에게도 너무 고마울뿐이다.
책을 읽으면서 수학여행 가는 상상이 계속 되었다. 그렇다는 것은 학교에서 체험학습 가기전에도 읽어보기 너무 좋은 책이라는 것이다. 선생님들이 읽고 책의 도움을 받아 미션지를 제작해주시면 알찬 체험학습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다 읽고 나니 가기 전에 읽어도 갔다온 후에 읽어도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기전에는 사전 배경지식을 늘려주어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도록 해줄 것이고 다녀온 후에는 보고 온 것들이 그냥 잊혀지지 않고 정리되도록 도와줄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궁궐이나 박물관 견학할 때 해설사와 함께 가는 것을 좋아한다. 더 풍성하게 많은 것을 발견하고 보고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책을 읽는 동안 좋은 탐험대장이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해주니 궁궐탐험이 더 재미있게 느껴졌다.
항상 경복궁을 둘러보면 제대로 모든 것을 느끼지 못한 것 같은 아쉬움이 들었었다. 그런데 책을 읽고 난 뒤 아쉬움의 이유를 알았다. 그 넓은 경복궁에서 봐야 할 것들이 이렇게 많은데 다 누리지 못하는 것에 대한 아쉬움이었다. '아는만큼 보인다'는 말이 괜히 있는 말이 아니구나라고 다시 생각해보았다.
책을 보면 볼수록 경복궁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삽화를 볼수록 실제 모습이 궁금해졌기 때문이다. 아마 아이들도 '선생님 이거 실제 사진은 없어요?'라고 많이 물어볼 것만 같았다. 그럼 나는 그 기회를 잡아 심화학습으로 경복궁에 대해 아이들이 직접 정리하고 찾아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면 되니 이보다 좋은 동기부여가 없다.
🏫배움 point1.
책을 읽으며 겉표지에 나온 지도에 내가 꼭 보고 싶은 곳 체크해보기
경복궁은 넓으니까~~!!
체험학습으로 간다면 조별로 구역을 나눠주는 것도 방법~!!
🏫배움 point2.
주제 탐험 3가지 코스+탐험 미션~!!
이 자체로 훌륭한 미션지 완성 가능~!!
🏫배움 point3.
경복궁에 있는 건물들의 역사적 흐름까지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서 복원된 것인지 잔존하는 것인지 쉽게 알 수 있다. 2023년까지 최신의 내용까지 반영 되어 있어 나도 최근에 복원되었다고 하는 곳들은 꼭 보고 싶었다.
아이에게 풍성한 궁궐 체험을 시켜주고 싶으신 부모님들께도 강력추천 드린다~~!! 아이가 고학년이라면 이 책 한권만 쥐어주셔도 아이가 혼자 찾아보고 읽어보고 경복궁을 하루 종일 누비며 귀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궁궐 시리즈가 너무 기대된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이지만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주니어RHK #재밌게걷자경복궁 #경복궁 #경복궁산책 #궁궐 #어린이책 #어린이도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서평단 #경복궁가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