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긍정의 힘으로 교직을 디자인하라 - 대한민국 교사로 살아남기
최선경 지음 / 프로방스 / 2019년 2월
평점 :
긍정의 힘으로 교직을 디자인하라
제목이 낯설지가 않다. 학교에서 연수주제로 많이 들어본 문장이다. 하지만 '긍정'만을 강요했던 지난 연수들이 떠올라 이 책도 지루하게 나에게 또 '무한 긍정'만을 요구하면 어떻게 하나 부담스러운 마음으로 책을 펼쳤다.
이 책은 생각과는 다르게 책장이 잘 넘어가는 책이다. 특히 대한민국 교사라면 누구나 익히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로 책이 구성되어 있다. 교사로 하루하루를 살아가지만 점점 더 힘들어져가는 현실에 좌절도 하고, 어떤 일이 발생하면 모든 것이 교사의 책임인 것으로 몰고가는 현실도 교사들의 입지와 자존감을 더 낮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보면서 그런 사회적 현상들이 나만이 겪는 어려움이 아니라는 점에서 우선 큰 위로가 되었고, 그렇게 힘든 교직생활을 하면서도 교사로서 학생과, 학부모, 관리자 등에게 좀 더 당당해지는 교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내용들이 적혀져 있기도 하다.
교사로 살아가기 힘든 현실일 지라도 이왕 교직사회로 진입을 하였다면 '대한민국 교사로 살아남기'위해 내가 좀 더 강해지고 행복해질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가 교직생활을 하면서 겪은 여러가지 일화들이 함께 나와있어서, 더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고
긍정적인 저자의 마인드를 이 책을 통해 전수받은 느낌이 들어서 잠시나마 힘든 일을 잊고 행복할 수 있었다.
그리고 앞으로의 교직생활에 대한 마음가짐도 더 단단히 할 수 있게 된 계기가 된 것 같아서 감사함을 전하고 싶다.
교사로 하루하루를 힘들게 생활하고 있는 신규선생님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