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듀어런스 - 우주에서 보낸 아주 특별한 1년
스콧 켈리 지음, 홍한결 옮김 / 클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인듀어런스

우주에서의 삶이 늘 궁금했지만, 한때의 이슈로만 우주인들의 모습을 접할 수 밖에 없었던 나는 이 책을 통해 우주에서의 삶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아주 어릴때였다. 티비에서는 우주선의 발사과정을 생방송으로 보여줬던 때가 있었다. 그리고 그 다음날 3단 분리가 잘 되었다는 뉴스를 봤던 기억이 있다. 그것이 나의 첫 우주에 대한 정보였던 것 같다. 그때는 우주로 가는 것에 대한 위험성이 더 부각되던 시기였기에 뉴스에서 우주선이 폭발하는 장면들도 함께 보여줬었다. 그래서 우주선이 폭발하면 어떻게 하나.. 걱정을 하며 발사장면을 지켜봤었다. 

그리고 몇년 뒤인 것 같다. 초등학생때로 기억이 난다. 우리나라에서 우주인을 선발하는 과정을 서바이벌로 방송하는 것을 보면서 우주인들이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소양과 자세들을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다. 그 당시 그 프로그램을 꼭 챙겨볼 정도로 나에게는 아주 큰 관심사였다.

그 이후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인이 우주로 가는 과정을 담은 기사들을 접할 때마다 우주에서의 생활이 더욱 궁금해져만 갔다. 하지만 그 뒤로는 우주선이 발사되는 과정을 티비에서 중계로 본 적도 없는 것 같고, 언제 우주선이 발사되었다는 뉴스도 큰 이슈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그 뒤로는 우주에서의 삶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게 되었다. 몇몇 사람들만 경험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며 나와는 너무나도 먼 이야기라고 여겼기 때문인 것 같다.

이 책을 보면서 우주에서의 삶이 늘 궁금했던 그 시절이 다시 떠올랐다. 그리고 내가 관심을 갖지 않고 지내던 사이 우주를 왔다갔다 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너무 놀라웠다. 그리고 그 곳에서 1년이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도 너무 신기했다. 이 책은 우주에 나가기 전 부터 우주선이 발사될 때, 그리고 우주에서의 소소한 생활모습이 담겨있다.

꽤 두껍고 글도 많은 책이지만 중간중간 들어있는 사진이 내가 공상과학소설을 읽는 것이 아니구나 라는 생각이 들게 해서 더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다. 비록 이 책의 작가는 우주에서의 장기간 지내는 것이 우리의 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기 위해 우주로 보내졌지만, 이런 분들의 희생이 있기에 우리가 우주에의 삶을 좀 더 사실적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나는 과학도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그들이 이 책을 통해 과학의 중요성을 느끼고 과학이라는 것이 얼마나 가치있는 일인지 알게 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과학을 공부하고, 우주에서의 삶을 살아도 이렇게 흥미로운 글을 쓸 수 있다는 것도 알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