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물아, 흘러 흘러 어디로 가니? - 강에서 배우는 문명과 역사 지식은 내 친구 14
신현수 지음, 심가인 그림 / 논장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의 순환 정도로만 이 책의 내용을 짐작하고 있었다면 큰 오산이랍니다.

생태, 역사, 문화, 환경, 과학, 예술적 측면까지 폭 넓게 다루고 있는 아주 유익한 책이었습니다.

그림과 사진을 곁들인 설명은 어쩌면 다소 어려운 주제를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해하기 쉽게 도와주고 있답니다.

도입부에 시작된 강의 탄생 부분은 아이가 평소에도 매우 관심을 갖고 읊어대던 것이라 처음부터 아이의 흥미를 자극하기에 아주 좋은 출발이었답니다.

평소 동식물 쪽엔 관심이 많지 않던 녀석이었는데 강에 사는 동식물 정보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살펴보네요.

아마도 산이나 강으로 여행을 많이다니다 보니 새롭게 보는 생물들에 대한 관심도 저절로 생겨지나 봅니다.

군데 군데 수록되어진 탄탄 상식부분도 배경 지식을 넓히는데 많은 도우을 줍니다.

아빠가 평소 엄마 살빼라 말할 때 자주 말하던 에너지 보존 법칙을 여기서 만나게 되니 무척 흥미로웠나 봅니다.

강박사에게 물어요 코너와 알쏭달쏭 OX 퀴즈 또한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같은 내용도 설명만 하다 보면 어렵고 따분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을 여러가지 장치로 변화시켜 끝까지 아이들의 흥미를 잡아주는 역할을 해 주고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적재 적소에 만화를 첨부시키는 센스도 발휘하여 역사와 관련된 부분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게 만들어 준 점도 좋았습니다.

구성이 좋은 것 만큼 담고 있는 내용도 무척 알차고 유익하답니다.

통합 교육이란 이런 것이다라는 진수를 보여주 듯 각 영역을 공통된 주제로 엮어 세분화 하여 표현해 준 것 인상적이었어요.

다소 어려운 내용을 수록한 부분도 있었지만 재미로 한번 훑어보기식으로 넘어가니 어렵다는 선입견을 갖지 않더라고요.

그래도 책을 다 읽고 난 후 소감은 물 부족에 대한 걱정과 더불어 물을 아껴쓰고 소중히 여기자는 뻔하지만 반드시 실천해야할 이야기를 해 주네요. 그리고 평소 좋아했던 스와니 강을 흥얼거렸어요..ㅎㅎ


*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