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읽어주는 남자 - 어려운 경제, 알기 쉽게 설명한다
김광석 지음 / 더퀘스트 / 201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학창시절 정치경제 배우는 시간에 꾸벅꾸벅 졸던 기억밖에 나지 않습니다.

수요 공급이란 말에 살짝 이해가 가는 것 같으면서도 도통 이해할 수 없는 어려운 과목이란 생각만 들었었지요.

취직을 하고 일을 하면서 돈을 모으면서도 경제는 거창한 것이란 생각으로 제 삶과는 관계없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저 안쓰고 저축하는 것만이 잘 살고 있는 것이란 단순한 생각이었죠.

매일 가계부를 쓰면서도 경제는 딴 세상 이야기 같았습니다.

결혼을 하고 알뜰살뜰 저축 잘 하며 살림 잘하고 산다고 생각했지만 낮은 은행 금리에 투덜거릴 뿐 그것이 경제와 관련된 일이란 생각은 못했습니다.

재태크에 관심을 가져봐야지 하면서 주식에 관련된 책도 읽어 보고, 부동산에 관련된 책도 읽어보고, 보험이나 금과 관련된 상품에 대한 이야기에 관심을 가져보았지만 따로 국밥식 이해였고 경제란 큰 타이틀엔 여전히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러다 금리와 부동산의 관계, 환율과 금리, 금과 금리의 관계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고, 궁금했으나 어느 누구한테도 질문할 수 없었답니다.

왠지 너무도 기초적이고 상식적인 내용이라 모르고 있음을 들키면 크게 부끄러울 것 같았거든요.

사실 뉴스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경제 부분에 대한 내용은 대부분 이해하지 못하고 어물쩡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어요.

궁금증이 나날이 쌓여가고 있을 때 정말 오아시스 같은 책 한 권을 만났습니다.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는 말을 반신반의하면서 펼쳐보았는데, 우선 경제가 무엇인지 경제와 경영의 차이가 무엇인지 가장 기초적인 부분부터 설명해주어 어렵다는 선입견 거둬내고 읽어 나가게 되었습니다.

워낙 경제용어에 대한 개념 자체가 없었던 지라 뻔히 알 것 같던 경제의 3주체부터 막힘이 있었지만 읽다보니 어렴풋이 예전에 배웠던 기억도 나고 무엇보다 현실과 관련된 필요한 경제상식을 얻을 수 있는 기회라 좋았습니다.

크게 Part 3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는데 경제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줄 아는 분은 바로 본론이 나오는 Part2 부터 읽어도 좋다고 소개해 주셨으나 전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어보았습니다. 정말 궁금했던 모든 질문을 담고 있던 두번째 파트였지만 첫번째 부분을 읽으면서도 새롭게 알게 되는 부분이 있음을 인정하면서 제 자신이 정말 경알못이었구나 내려놓으면서 읽기 시작했어요.

너무 궁금했지만 아무에게도 물어보지 못했던 금리에 대한 설명이 젤 처음 나와서 반가웠어요.

정말 기초적인부분부터 설명해 주어 잘 알지 못했던 부분이라던가 잘 정리되지 않았던 부분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응용학습 부분도 있어 좀 더 난이도 있는 생각에 도전할 수 도 있고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여러모로 이해하는데 도움되었답니다.

Part 2에서 다루고 있는 열세가지 핵심 경제상식은 꼭 순차적으로 읽을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전 그동안 궁금했었던 금리, 환율, 4차 산업혁명, 부동산 등 궁금했던 분야부터 읽어보았고, 새로 알게된 플랫포마이제이션과 추경부분을 다음에 읽었습니다.

아무래도 관심있는 분야부터 읽게 되었는데 나머지 부분도 현재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경제적 이슈를 다루는 부분이라 읽게 되었답니다.

어떤 영역을 새로 접할 때도 큰 그림으로 볼 수 있는 눈을 길러야 하겠지만 경제 부분은 특히 더 큰 그림으로 볼 수 있는 시야를 가져야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늘 편협적인 생각만으로 접근했기에 난 배포가 없어서, 잘 모르니까란 말로 회피하곤 하였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안하는 것과 못하는 것의 차이를 더 깨닫게 되었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전혀 관심 갖지 않았을 내년 경제 전망에 대해서도 이젠 궁금증을 갖게 되었고, 친절히 설명되어진 이 책의 내용을 통해 저에게도 전망이란 단어가 사용될 날이 오게 되었네요.

이 한권의 책으로 경제를 알았다고 자신있게 말 할 순 없지만 워낙 기초 지식이 없었던 터라 제 수준에 맞는 궁금증은 거의 다 해소되었어요. 그리고 이 책 덕분에 더이상 경제는 어렵다고 회피하는 생활은 접게 될 것 같아요.

가계 경제를 위한 재태크에 관심이 있으면서도 선뜻 도전하지 못했었는데, 역시 모든 분야는 기초지식이 중요하단 생각을 하게되었네요.

실생활에 유용한 경제 지식이기도 하였지만 경제를 공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들에게도 추천해 주고 싶은 책입니다.


*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