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수대첩과 사라진 삼족오 비밀 역사 탐정단 Z
한정영 지음, 원유미 그림 / 리틀씨앤톡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학기 한국사 수업을 대비하기 위해서 역사에 관심을 갖는다고 시도하긴 하였지만 알면 알수록 재밌는 분야가 역사이기에 큰 부담감 없이 역사 동화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삼국 중 고구려를 좋아하고 있는데, 정작 고구려에 대한 배경 지식은 없었던 것 같아요.

게임이나 드라마에서 삼족오를 보긴 하였었는데, 삼족오는 태양 속에 산다고 전해지는 세 발 달린 까마귀로 고구려의 상징이라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역사를 접근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역사 동화로 엮어진 책들을 읽는 재미도 쏠쏠한 것 같아요.

다만 이러한 동화를 읽을 떄는 미리 관련된 역사 지식을 습득하고 읽어보거나 읽고 난 후 역사적 진실과 비교해 보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동화의 허구를 가려내는데 도움이 될 것 같고, 역사적 지식을 얻는데도 도움이 되리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리우, 라나, 호수 등장 인물의 이름이 우리나라 수호를 거꾸로 해서 지었다는 점도 재밌었고,

탐정 소설 형식으로 되어 있는 것도 흥미를 이끌어 주었습니다.

게다가 요즘 아이들이 좋아하는 SNS 대화 형식으로 지령을 받게되는 부분도 아이들이 이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게 유도해 주었던 것 같아요.

을지문덕 장군과 살수 대첩, 삼족오, 고구려에 대한 지식이 일도 없는 친구들도 이 책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게 됩니다.

역사적 지식 도움을 주기 위해 주석을 달아주거나 별도로 정보 코너를 만들어 놓은 것은 아니지만 자연스럽게 이야기속에 개념을 소개해 주고 있어 읽기에 어려움을 주고 있지 않습니다.
 


수록된 내용도 재미있었지만 그림 또한 재미를 더해 주었습니다.

이야기의 이해를 돕기 위해 도입 부분엔 등장인물 소개 코너도 있어 내용을 미리 짐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정체를 알수 없는 비밀 역사 탐정단 Z로 부터 을지문덕 장군을 구하라는 지령을 받은 리우.

붉은 거미를 조심하라는 경고와 함께 삼족오를 따라 나선 우리의 주인공들은 을지문덕 장군을 만나고 살수대첩을 경험하게 됩니다.
 


책을 다 읽고 난 후 을지문덕 장군 위인전과 고구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나와 있는 역사책을 읽어봐야 싶었는데,

친절하게도 책 뒷편에 고구려의 역사를 시대 흐름에 맞게 잘 정리된 내용을 수록하고 있어 책을 다 읽고 역사적 사실을 정리하는데 도움주고 있습니다.


비밀역사 탐정단 Z시리즈는 신라 백제 후삼국 고구려 편까지 계속하여 출간되는 시리즈 책이랍니다.

역사가 어렵다는 생각이 드는 친구들이나 좀 더 재미있게 역사를 접하고 싶은 친구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