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는 서바이버
나가타 도요타카 지음, 서라미 옮김 / 다다서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기 아내가 있습니다. 요리도 잘하고, 낯선 땅에서 고생하는 외국인에게 이사를 가면서 

꽃을 선물할 정도로 다정다감하고, 90년대 아이돌 노래를 흥얼거리며 햇살좋은

오후를 흥겹게 보냅니다. 신문 사설을 필사하고, 독어를 독학해 전문가를 놀라게 할 정도의 언어실력이 있습니다.

여기 아내가 있습니다. 유년기 학대를 당한 경험때문에 결혼 후 섭식장애가 발병했습니다. 그로 인해 파산 직전까지 갑니다. 그 위태로움에 더해 심각한 성희롱까지 당합니다. 그 경험이 유년기 경험과 더해져 망상증상이 일어납니다. 섭식장애와 망상에 이어 알콜의존증과 알콜의존증에 따른 인지저하증까지 더해져 방금 전 무슨 말을 했는지,오늘은 무슨 요일인지, 무엇을 먹었는지조차 기억하지 못합니다. 

어떤 이가 나의 아내일까요? 

저 두 사람은 나의 아내입니다. 단 한 사람이며, 나는 그녀의 유일한 보호자이고 현직 기자입니다. 20여년동안 아내를 간병하며 느낀 고단한 현실과 이런 현실을 더욱 숨막히게 하는 사회제도에 관한 칼럼을 씁니다.


읽기만 했는데도 숨이 막히는 상황에 놓인 이 부부는 그런 상황을 꿋꿋이 20여년간 견디어 냅니다.

모진 말을 내뱉고 살림살이가 남아나지 않는 상황도 있었고, 주변인들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해 고통스러운 순간을 조금이나마 호전시키고자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그 노력의 흔적들을 에세이로 담아냈습니다. 

초인적인 인내와 노력을 보여준 저자에게 위로와 감동의 박수를 보냅니다.

스스로를 해치면서도 살기를 바라며 현실속에서 최선을 다하는 저자의 아내에게도 아낌없는 위로를 건냅니다.

이 책을 읽고 많은 위로를 받고 공감이 갔습니다.

제 가까운 친척중에도 의존증으로 심각한 상황까지 간 분이 있기에 이 책은 나에게 공감과 위로, 그리고 공부까지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